연초부터, 국회 교섭단체 완화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 13일 민주노동당을 방문해 권영길 민주노동당 임시대표를 만난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원이 ‘교섭단체’ 건을 거론한데 이어, 16일 이재오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당선인사 차 민주노동당을 방문해 "교섭단체를 국회의원 의석수로 규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내 생각"이라면서 "득표율 등 국민적 지지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국회가 열리면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의지까지 피력했다.

원내진출 초기부터, “교섭단체가 국회 내 상원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거대 양당의 국회운영 독점을 비판해온 민주노동당 입장에선 반가운 소리다. 또한 이재오 원내대표의 주장은 교섭단체의 요건을 “의석 5석, 정당득표 5%”로 주장해 온 민주노동당의 주장과 흡사하다.

하지만 민주노동당 입장에선 단순하게 환영할 일만도 아니다. 민주노동당의 요구에 묵묵부답해 온 보수양당의 유력인사들이 먼저 말을 꺼낸 진의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기 때문이다. 또한 보수양당의 ‘진심’을 떠나서, 비교섭단체끼리의 조율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11석), 민주노동당(9석), 국민중심당(5석), 자민련(1석)의 이해관계가 다 다르기 때문이다. 교섭단체 요건을 현행 20석에서 10석이나 15석으로 조정할 가능성이 없지 않고, 이 경우 민주당의 이해관계가 타당과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민주당-국민중심당이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연합’ 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미 민주당은 17대 총선 직후에 민주노동당과 교섭단체 연합을 제안한 바 있다.

심상정 민주노동당 의원단 수석부대표는 “다들 속셈이 다르지 않겠느냐”면서 “일단은 비교섭단체끼리 안을 합의할 수 있는지 점검하고 함께 제안하는 방식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심 부대표는 “기만적 교섭단체 완화가 아니라 원내 민주화 추진이 우리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의정지원단의 핵심 관계자는 “교섭단체 요건완화는 민주노동당의 일관된 입장이지만 지금 상황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2월초로 예정된) 신임 의원단대표 선출을 마치고, 타당의 대표단이 다시 꾸려져야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