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주최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 중 연행자가 발생하자,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는 "적반하장"이라며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노-정갈등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정부는 15일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갖고 폭력시위자 엄벌방침을 발표한 후, 경찰은 곧바로 사진 채증 자료를 토대로 얼굴이 확인되면 긴급체포를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15일 새벽 대구지역 한국델파이 유아무개 수석부위원장 등 조합원 3명이 이미 경찰에 긴급 체포, 서울로 압송돼 동대문경찰서에서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우자동차 조합원 1명도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16일 성명을 통해 "이날 사태의 책임은 정부가 허가한 합법집회와 행진을 폭력으로 세 번에 걸쳐 막은 경찰에 있다"며 "경찰의 폭력으로 일반 시민이 9시간 수술을 받는가 하면 외국인도 6바늘을 꿰매는 수술을 받는 등 200여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허영구 부위원장 등 3명의 대표단이 서울경찰청을 항의방문, △책임자 문책 △부상자 치료비 및 파손차량 12대 수리비 책임 △노동자대회 참석자 강제연행 즉각 중단 △합법집회 및 행진 폭력 진압 재발방지 등을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17일 열리는 중집회의에서 향후 대책을 마련할 계획으로, 경찰의 태도변화가 없을 때는 △직권남용과 과잉진압으로 고소·고발 △경찰청 앞 항의집회 △경찰폭력 채증 자료 토대로 정당 및 국회에 진상조사단 요청 등을 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