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련이 자동차업종분과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완성차 그룹과 부품사 간의 불공정 거래 개선 등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부품사 중소기업노조가 많은 금속노련은 지난해 현대차 그룹의 ‘바이백(해외공장 생산 주요부품 역구매) 지침’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이에 맞서는 싸움을 전개해 왔다.

16일 금속노련(위원장 이병균)에 따르면 노련 내 40여개 자동차부품사 노조는 △완성차그룹과 부품사 간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중단 및 정부의 조치 촉구 △부품사 노사관계에 완성차그룹의 지배개입 배격 △금속노련의 산별노조의 전환 등을 위해 ‘자동차업종분과위원회’를 구성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이들은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충북 수안보에서 ‘자동차부품사 노조 세미나’를 열고 준비위원회를 결성했다.

자동차부품분과위원회 준비위원장에는 장재성 세론오토모티브노조 위원장이 선출됐으며, 노련 내 자동차업종노조 전체를 포괄해 전국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각 지역별로 준비위원회가 구성될 예정이다. 노련 내 자동차부품사 노조의 수는 약 150여개로 2만4천여명의 조합원이 소속돼 있어, 전기·전자업종 다음으로 덩치가 가장 크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종분과위가 결성되면 노련 내 업종분과회의가 활성화 돼 중소규모 사업장 노조들의 목소리가 사업에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노련은 예측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2월 중에 자동차업종분과위원회를 공식적으로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들은 준비위원회 결의문을 통해 “자동차산업에서 원하청 간의 불평등한 하도급 관계로 인해 불공정거래가 각장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자동차업종분과위 결성은 이를 헤쳐 나가기 위한 부품사 노조들의 몸부림”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