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남식 부산시장이 부산지하철 매표소 해고자들과 면담을 약속해놓고도 이를 일주일 이상 미루고 있어 부산지역 노동계가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부산지하철노조, 부산민중연대 등은 14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시민결의대회를 열고 “허남식 부산시장이 연초 해고자들과 면담을 약속해 놓고 이유 없이 이를 미루고 있다”며 “즉각 약속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부산시는 지난 1월2일 부산교통공사 출범식에서 해고자들과 ‘고용승계 대책위’가 항의시위를 벌이자 일주일 내 부산시장 면담을 약속한 바 있다. 이것이 일주일 이상 미뤄지고 있는 것이다.

14일로 44일째 부산시청 광장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 23명의 해고자들은 부산시의 '면피용' 약속에 분노하고 있다. 한 해고자는 “고용승계 투쟁이 6개월을 넘었는데도 부산시가 어떤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아 답답함에 부산시장 면담을 요구했던 것”이라며 “약속까지 해놓고 어기는 것은 출범행사가 방해되는 것을 면하기 위한 거짓 약속이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관계자는 “매표소 무인화 정책으로 인한 무임권 남발이 지하철 적자의 주범이라는 보도가 연초부터 잇따르고 있다”며 “부산시장은 시민안전과 재정적자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지하철 정책을 재검토해야 하고 해고자들의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