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중앙위 등 공식회의 자리에서 한국노총과 공조 강화를 언급하고 나서 지난해 비정규법과 관련해 단절됐던 양대노총 공조가 복원될지 주목된다. 하지만 양대노총은 지난해 비정규투쟁에 대한 입장이 여전히 달라 쉽게 복원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민주노총은 지난 6일, 11일 중집회의 및 중앙위에서 ‘한국노총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방침’과 관련한 사업계획에서 “한국노총과 노동현안에 대한 원칙있는 공조를 강화해 대중적 신회를 회복하고 연대를 강화한다”고 결정했다. 지난해 사업평가에서도 한국노총과의 공조에 대한 극복과제로 “노동정세에 대한 공동인식과 공동요구 속에서 양노총 공조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으로, 이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정리했다.

지난해 한국노총이 비정규법안에 대해 마지노선을 제출하면서 공조가 파기된 뒤, 양대노총은 언론지상에서 설전을 벌이는 등 양대노총의 공조가 복원되기는 당분간 힘들 것으로 전망됐다. 따라서 민주노총의 최근 사업계획 및 평가는 주목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민주노총쪽은 사업계획 등에 대해 원칙적인 의미 이상은 부여하지 않고 있다. 이수봉 대변인은 “노동자가 대단결해야 한다는 원칙적인 의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며 “공조복원을 위한 어떤 조치도 진행되는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김명호 기획실장은 “지난해 공조가 파기된 것에 대해 한국노총의 과실 인정과 재발방지 약속이 선행돼야 한다”며 “마치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만나서 해결될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공조의 원칙은 공동결정, 공동이행”이라며 “한국노총 상황이 절박하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수정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 분명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의 '공조 강화'에 대해 한국노총쪽도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 이용범 기획조정 본부장은 “한국노총은 공조파기를 선언해본 적도 없고, 노동계가 공동사안에 대해 공조하고 연대하기 위해 만나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본부장은 “어떤 사안에 대해 입장이 다르다면 서로 다른 길을 갈 수 있다”며 “입장이 다르다고 해서 공조파기를 선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노총의 사과를 먼저 요구하는 식의 태도로는 공조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