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앞두고 있는 코오롱 사쪽이 조사에 앞서 대대적인 자료 은폐를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12일 코오롱노조(위원장 최일배)는 “노동자 매수와 블랙리스트 작성이라는 몰상식한 노동탄압으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주)코오롱이 이번에는 노동부의 특별조사를 앞두고 대대적인 자료 은폐에 나섰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전 대구노동청이 구미노동사무소에 코오롱에 대한 '특별조사'를 준비하라는 지침이 내린 것으로 전해지자 이날 아침 코오롱 구미공장 전 관리자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업무용 컴퓨터를 모두 포맷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이는 위로부터 특별조사에 앞서 모든 자료를 폐기하라는 지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바로 전날은 김천공장에서도 관리자들이 똑같은 행위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노조는 “코오롱의 이런 행위는 새삼스러운 일도 아니”라며, “지난해 6월에는 불법파견에 대한 노동부 현장조사에 대비해 회사는 전체 비정규직 사원을 모아 진술을 허위로 할 것을 교육하고 사전 리허설까지 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오롱은 지난해 초 38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단행한 이후 노조위원장 선거에 회사가 직·간접적으로 개입하고, 블랙리스트를 통해 조합원들을 통제해오는 등의 부당한 노동행위와 인권유린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어 노동부가 특별조사에 착수했다.

대구지방노동청은 12일 노사 양쪽에 공문을 통해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주)코오롱 노동관계법 위반 여부 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통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