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동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후보는 첫 인상부터 시원시원하다. 그가 인터뷰 내내 강조한 ‘뚝심’이라는 단어와 그의 말투는 적절히 어울린다. 하지만 근래에 (선출직 당직자 중에는) 듣기 힘든 '운동권적' 말투 속에는 그의 장점과 단점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그의 예산 혁신 전략의 핵심은 '활동가의 헌신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헌신과 규율, 사업 작풍 등 김 후보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 속에서 그가 그리는 ‘민주노동당의 체계’가 잘 드러나 있다. 상대인 이용길 후보의 주장과는 특히 예산 문제에 있어 정면으로 대치되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의 ‘뚝심’이 어떻게 평가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 사무총장 후보로 나선 이유부터 말해달라.


“무엇보다도 민주노동당의 조직적 태세를 집권정당의 모습으로 갖추기 위해 당내의 무기력증을 혁파해야 한다. 당을 진보정당답게, 패기와 활력, 진취적 기상이 샘솟는 당으로 만들어야 한다. 당이 민중들의 정치적 대표체로서, 정치적 대변자로서 민중 속에서 지지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당 사업의 기풍, 당의 단합과 단결을 당의 규율 속에서 세울 수 있도록, 당의 규율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출마하게 됐다.”

-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다.
“진보정당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추구하고, 지역과 현장의 사업을 중요시한다. 지역과 현장에서 일해 온 만큼 인지도가 떨어진다고 해도, 당의 사업 작풍과 당의 정신을 정통하게 이해하고 있다. 어떤 곳에서, 어떤 사업을 했는지가 알려진다면, 당원들의 지지와 사랑을 폭넓게 받을 수 있다고 본다. 그것이 진보정당의 생명력이라고 생각한다. 전남도지사 보궐선거의 후보로 출마했기도 했다. 또한 당원들에게 잘 알려진 현대 하이스코 투쟁의 한 가운데서 일했다. 하이스코 투쟁을 함께한 일꾼이라고 하면 인지도 문제는 금방 해결될 것이라고 본다.”

- 자민통 진영 후보조정의 결과로 사무총장 후보로 나선 것으로 알고 있다.
김선동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후보는
1967년 전남 고흥 출생으로, 1985년 고려대 물리학과에 입학했다. 1988년 ‘광주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미 문화원 점거투쟁’으로 구속됐으며, 1989년부터 1993년까지는 울산과 광주에서 하청업체 노동자로 일했다.


1999년 진보정당 광주전남추진위원회에서 조직부장으로 일했으며, 2000년 광주시당 건설 당시 조직국장으로 일했다. 2001년에는 활동무대를 전남으로 옮겨, 2002년 전남 순천지구당 준비위원장으로 맡았고, 2003년 전남도당 위원장을 맡았다. 2004년 6·5 보궐선거에서 전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했다. 현재는 민주노총 전남동부지구협의회 조직국장을 맡고 있다. 최근 벌어진 현대 하이스코 비정규직 노조의 투쟁에 중심에 있기도 했다.


김선동 후보의 전력을 보면 광주와 전남지역에서 조직활동가로 활동하며, 대표자와 실무자를 사이를 오간 게 특징이다. “항상 현장으로 돌아갈 마음을 가지는 것이 진보정당 간부가 가져야 될 마음”이라는 게 김 후보의 설명이다.
“민주노동당은 집단지도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그 점에서 다수를 이뤘던 자민통 동지들이 책임이 있다. 명확히 인정해야 한다. 다만 당의 핵심은 대표에 있는 것이다. 또한 원외와 원내를 아우르는 중요한 역할은 정책위에 있다. 당3역끼리의 당적 단합과 단결을 이루지 못했다. 그것이 당의 어려움을 불러온 것이라고 본다.

당대표가 통합적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한 게 가장 큰 문제였다고 본다. 김혜경 대표를 통합형 지도력을 가질 수 있는 대표라고 생각해서 (자민통 진영은) 동의를 했지만, 결과적으로 김 대표는 통합적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 아직도 민주노동당은 통합형 대표가 필요하다고 본다. 당내 진영의 토론과 논쟁을 당의 틀 안에서 묶어낼 통합적 지도력이 필요하다.”

- 이번 당직선거의 핵심은 ‘혁신’과 정파개혁이다. 당내 최대 조직인 자민통 진영의 후보이며, 그 중 핵심인 사무총장 후보다. 정파 개혁에 대한 생각을 말해달라.
“정파 존재 자체가 문제가 아니다. 건전하고 생산적인 논쟁을 유발하고, 당의 공식 결정과 체계를 강화하고, 당적 규율을 강화하는 정파라면 문제될 것이 없다. 정파의 활동이 당원들 간의 동지적 유대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던 것이 문제다. 단결을 해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문제였다. 그런 의미에서 이 문제의 해결점은 공명정대함에 있다고 본다. 당의 조직과 예산과 인사에 대해 책임을 갖고 있는 사무총장이 민주노동당의 강령과 당규에 기초해서, 공명정대하고 솔직 투명하게 당 운영을 하는 것이 해결점이다.

실제로 광주시지부 창당과정에서 그 전형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한지붕 3가족’이라는 광주시지부 창당과정에서, 황광우 동지와 함께 조직국장으로 일하며, 정파 대립 없는 당적 모범을 보여줬다. 또한 광주 생활을 마치고 당의 불모지라는 전남 동부지역으로 당 운동을 개척하러 갔다. 전남동부지역에서 정파적 대립이 실제로 없다. 실제로 나는 그 점에서 누구보다 자신감이 있다. 자민통도 울산이나, 경기나, 인천에서 많은 주장을 관철했고, 목소리를 키웠다.

나는 중앙의 여러 정파 정치적 이해관계로부터 자유롭다. 자민통 진영의 요구가 부당하다면 부당하다고 하고, 전진 동지들의 주장이 정당하다면 정당하다고 할 자신감과 용기가 있어서 출마했다. 정파 논리에, 정파 이해관계에 휘둘리지 않을 뚝심과 원칙이 있다.”

- 이용길 후보가 상대다.
“나는 당내 자민통 진영 동지들을 설득하고 힘있게 밀어 붙일 수 있는, 내부로부터 인정받는 실력이 있다. 정파갈등을 당의 강화와 발전의 방향으로 잡아갈 수 있다. 이용길 후보가 전진 동지들을 설득하고 밀어붙일 수 있겠는가? 좀 어렵지 않겠는가? 내부 혁신은 외부에선 안 된다. 내부에서부터 당적 질서로 복무시킬 수 있는 뚝심이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당이 진취적 기상과 패기가 약화됐다. 변방의 새 인물이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 당장의 지방선거에서부터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다고 본다. 중앙에서부터 패배주의를 일소해서, 활력 있는 당풍을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노회찬, 성급했다”


이제 본격적인 사무총장 직무와 관련된 이야기로 넘어갔다. 앞선 이용길 후보의 인터뷰에서고 그랬듯, 예산과 조직 문제와 관련해 집중적인 질문을 던졌다.

- 현재의 민주노동당 예산의 난맥은 어디서 온 것이라고 보는가.
“노회찬 전 사무총장이 (김창현 전 사무총장에서 직무를 넘기기 전에) 두 가지를 제안한 것이 있다. 100여명의 정책연구원에게 180만원의 급여를 주겠다는 것과 원내 진출하면 지역 상근자에게 급여를 주겠다는 것, 그리고 중앙당과 지역을 단일호봉제로 하겠다는 것이다.

현 재정적 어려움은 지역으로 상근비를 내려 보내면서 발생한 것이다. 그것은 노회찬 동지의 약속이었다. 그것이 재정 어려움이 원인이라고 본다. 노회찬 동지가 애초 약속을 신중하게 했어야 했다. 지역의 요구가 비등해질 것을 염두하고, 새 지도부가 백지에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뒀어야 했다. 노회찬 동지가 지나치게 서둘러 약속한 면이 있다고 본다.”

- 하지만 당시에 더이상 지역 상근자에게 ‘사실상의 무급 상태’를 강요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나는 창당초기에 민주노동당으로부터 상근비 받은 적 없이 전업 상근자 활동을 했다. 당에 상근하는 것이 직장처럼 여겨져선 안 된다. 생계 수단으로 보면 안 된다. 우리가 민주노조를 개척하고, 농민회를 개척하고, 기층 민중들을 투쟁으로 조직할 때 상근비 받고 한 것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진보정당 개척기에는 스스로를 헌신하고 복무할 수 있는 활동가가 필요하다. 그런 활동가들에 의해 당이 여기까지 온 것이다. 다만 당의 전문역량을 갖춰야 집권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전문역량들에게는 생활급을 보장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 전문역량이라면.
“꼭 정책연구원 뿐만 아니라 주요 부서의 일꾼들도 전문역량이다.”

- 지역 상근자들은 아니라는 것인가.
“그 말은 아니다. 지역조직을 꾸려갈 때는 개척하는 마음과 헌신하고 봉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도 전문역량을 갖춘다면 생활급을 줘야 한다. 하지만 현실이 진행되는 속도와 맞춰야 한다. 현실 속도를 벗어나서 의지대로 속도를 내면 맞지 않다. 지난 중앙위 결정을 통해 당의 동지들, 지역동지들이 지역조직 건설을 위해서 상근자가 필요하고, 상근자 급여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것은 이미 집행된 것이다. 사무총장은 당원들의 요구를 받아 안으며 이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본다.”

- 그렇다면 현재 적자가 발생하는 구조타개책의 핵심은 무엇인가.
“예산결산위원회가 곧 답을 내놓겠지만, 내가 알기로는 적자가 아니다. 후원금 12억이 예산에 포함돼 있는데, 이 돈은 연말에 들어온다. 그렇기 때문에 한달 평균 1억의 적자는 연말에 12억으로 해소된다. 최근 해소된 것으로 알고 있다.”

“헌신과 봉사하는 마음이 기본”

- 내년에도 유동성 위기는 발생한다. 교부금이 늦고, 상근자 급여가 늦게 나가는 문제가 ‘만성질환’이라는 말과 같은 것 아닌가.
“두 가지 문제다. 하나는 수입에서 혁신을 가져와야 한다 수입의 혁신은 당원확대와 기존 당원의 당비납부율을 올리는 것이다. 이것은 일상 조직사업이다. 새로운 혁신안이 아니다. 당비 납부제도를 진보정당답게 바꿔야 한다고 본다. 당비의 상하한선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월소득이 100만원 미만이면 5천원, 100만원에서 250만원까지는 1만원, 250만원에서 400만원은 2만원, 400만원 이상은 3만원, 이런 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본다.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대기업 정규직이 많다. 그러다 보니 대기업 대졸 초임 임금이 3천만원 정도다.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들이 3천만원 이상 연봉자들이다. 물론 민주노총 반발이 있을 수 있다. 내가 사무총장이 되면 이 문제를 민주노총과 협의해서 해결하겠다.”

- 하지만 당이 당원의 소득을 파악할 길이 없다.
“그것은 진보정당답게 당원의 진보적 양심에 맡겨야 한다.”

- 그래서 적자 구조를 메꾼다고 해도 당장 사업비로 쓸 돈은 없다. 당장 사업비가 2005년의 경우 10억원에 불과했다.
“일정 수준의 당원 확대가 되면 이 문제가 풀릴 것이다. 지방선거에서 지방의원이 많아지면 당의 수입도 늘어날 것이다. 또한 중앙당의 조직과 재정을 최적화 해야 한다. 부서의 예산과 인력의 문제를 재검토해야 한다.”

- 구조조정 하자는 말, 임금 삭감하자는 말로 들릴 수 있다.
“일방적으로 이야기 하면 현재 일하는 동지들과 비동지적 불신이 생길 수 있다. 중앙당 동지들과 허심하게 당의 상황을 이야기해야 할 것이다. 중앙당의 동지들과 함께 당내 역량을 최적화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 이 문제는 철학의 문제일 수 있다. 이렇게 묻겠다. 당직자는 ‘노동자’인가.
“진보운동 조직의 간부들은 정무직이라고 본다. 우리 운동 조직의 확대 강화를 위해 헌신하고 복무하는 것이 기본이다. 운동 조직은 이윤 창출하는 곳이 아니다. 운동조직은 자본의 이윤창출을 위해 임노동자를 고용하는 곳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보운동 조직의 간부는 정무직이라고 본다.”

- 하지만 비영리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도 노동법상 노동자라고 본다.
“노동자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나도 노동자의 삶을 살아왔고, 권익은 보장돼야 한다. 하지만 운동조직의 간부들을, 자본과 노동자 사이에 임노동 관계로 봐선 곤란하다. 다만 어디까지를 정무직으로 볼지는 살펴봐야 한다. 나는 운동조직의 간부를 헌신과 봉사하는 사람이라는 관점으로 봤을 때, 그들이 정무직이라는 것이다. 다만 자기 창조력과 노동력을 투여하는 동지들의 생활을 보장해 주는 문제는 손쉽게 노동을 착취하는 방식이 되선 안 된다. 동의와 자발성에 기초하되, 전문 역량을 당의 발전을 위해 투여한 사람에게는 생활급을 보장해줘야 한다.”

- 정무직과 당에서 고용한 사람을 분리해서 보자는 것인가.
“나는 그것이 무 자르듯 되진 않을 것이라고 본다. 중첩된 면이 있다. 왜냐하면, 상당한 전문역량을 가진 동지에게 노동자로서 생활급을 보장해줘야겠지만, 다른 곳에서 더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당에 와서 적게 받고 일한다면, 고용된 임노동으로만 봐야 하나. (차이나는 연봉만큼) 몇천만원에 해당하는 헌신이 있다는 것이다.”

- 현재 당의 급여로 생활하는 사람이 300명이 넘는다. 그들의 생계가 달린 문제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당의 필요에 의해, 당에 와서 헌신하는 분들의 생활급을 보장해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 다만 당의 간부 대오에는 정무직이 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역에서도 자원봉사 활동의 개념에서 일하는 젊은 동지들이 있을 수 있다. 자본이 잉여노동을 통해 착취하는 관점으로만 봐서는 운동조직의 본성과 어긋난다.”

질문은 계속 반복됐다. 상근자를 노동자로 보는지, 헌신하는 운동가로 보는지는 철학의 문제에서 시작해, 예산 구조의 문제, 조직의 문제까지를 포괄하는 쟁점이기 때문이다. 또한 여기까지 들었을 때, 김선동 후보의 말은 이용길 후보의 주장과 정면으로 대치되고 있었다.

- 당의 예결산위원 중 한 명이 ‘믿을 만한 곳에서 조직진단을 받아보자’고 말하기도 하더라. 이는 당내 자원관리를 전제로 한 것이다. 당의 활동가들의 노동력도 평가해야 한다는 의미일 수 있다. 하지만 ‘헌신하는 활동가’에게는 조직이 많은 것을 요구할 염치가 없는 것 아닌가. 그런 의미에서 적정한 임금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든다. 지금은 평가가 어려운 구조다.
“나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자원봉사건, 헌신이건, 당의 규율을 훼손하는 근가가 될 수 없다. 헌신하고 복무한다고 해도, 당적 규율은 확립해야 한다. 복무규정을 확고히 세워야 한다고 본다. 당규에 기초해서 복무규정을 만들어야 한다.”

- 복무규정을 만들기 위해선 노조든, 상조회든 카운트파트너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 노동을 자발적으로 조직할 수 없다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일하는 사람은 위에서 정한 것을 강요받는 상황이 올 수 도 있다.
“최고위가 이윤을 남기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규칙이나 제도의 문제를 넘어서 당의 일꾼은 자원봉사라 할지라고, 생활급을 보장 받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진보정당의 일꾼으로서의 자세와 생활태도, 기풍, 규율은 있어야 한다고 본다.”

“당은 이윤 남기는 곳 아니다”


이 즈음에서 인터뷰는 조직의 문제로 넘어갔다. 사실 예산의 문제와 조직의 문제는 하나의 문제이지만, 이 부분에서는 ‘비정규직센터’ 전환 문제와 정당법을 정기고 있는 현 민주노동당의 지역조직 구조의 전환 문제를 집중해서 물었다.

“정당법 문제는 조직도 걸려 있지만 재정 문제도 걸려 있다. 현재 실정법을 어기고 있는 부분을 해결해야 한다. 민주노동당은 법외정당이 아닌 합법정당을 지향하는 당이다. 최대한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운영돼야 한다. 다만 우리 당의 요구와 현실적 요구가 일정하게 합법적 틀을 벗어난다고 해도, 당원들의 요구가 더 중요하다. 당이 더 발전한다면, 당원이 늘어나고, 지역이 자체 상근역량을 보유할 수 있다면 해결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사실 효율적이지 않은 구조인 것은 사실이다.
“앞으로도 200~300명에 머물 조직이라면 상근자 투입하는, 과역량 투입을 해선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200~300명이지만 앞으로는 1,000명으로 늘려야 할 활동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그 활동을 위한 상근역량을 투입하고 있는 것이다. 과투입 되는 부분은 있지만 기층과 지역, 민중 속 뿌리를 내리는 과정으로 봐야 한다.”

- 전략사업의 문제로 비정규직 문제는 지역이 신사업 개척의 의미도 있다. 우선, 비정규센터로 가야 하는 것에는 동의하는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조직화는 제일 화두다. 사내하청노동자들의 경우는 그마나 상대적으로 조직화가 쉽고 투쟁도 된다. 하지만 뿔뿔이 흩어진 중소 사업장과 같은 경우 조직화가 어렵다. 그래서 나온 방안이 일반노조였다. 그리고 당을 만들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를 당원으로 끌여들여서, 현장을 재조직하도록 훈련하는 당의 노동위원회 활동이 요구됐다. 하지만 일반노조의 한계, 당 노동위원회의 한계, 당 비정규직철폐운동본부의 한계가 있었다. 이것을 넘어설 수 있는 방안으로 나온 것이 노동상담 등을 벌일 수 있는 비정규센터인 것 같다.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다만, 이 주체가 지역위원회가 되면 아직은 벅찰 것이다. 시도당이 주체가 되어 할 필요가 있다.”

“비정규센터, 시도당 중심으로”

- 그렇게 되면 지역위의 신사업 개척이라는 측면에서의 ‘비정규직센터’ 전환 문제는 풀리지 않는 것 아닌가.
“모든 지역위가 센터를 둘 수 없다. 꼭 필요한 곳은, 소속된 시도당이 협력해서 하면 된다. 현재 우리 역량과 조건에서 사업을 봐야 한다. 원내 진출 이후에 빈집에 소 들어온 느낌으로, 여기저기 돈 줄 수 있다고 하면서, 당의 재정이 취약해졌다. 당 사업의 여력은 거의 빈사 상태다. 센터 문제도 현실의 요구와 역량에 기초해야 한다. 함부로 추진한다면 관료행정의 폐단을 가져올 수도 있다. 미조직 비정규직 노동자의 조직화 사업은 노동자 계급의 중심성에 비춰 맞다. 하지만 일률적으로 하면 부작용이 있을 것이다.”

다시 인터뷰를 중앙당의 조직개편 문제와 인사문제로 돌렸다. 김선동 후보는 ‘부서 통합’과 업무 이관, 부서화 된 위원회 구조를 “다시 위원회로 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무총장은 배타적 인사 추천권을 가지고 있다. 김창현 전 사무총장은 ‘탕평책’을 썼고, 정파 균형을 취했다. 또한 최고위원 다수도 자기 사람을 중앙당으로 데려왔다.
"우선 최소한 실장급은 정무직이 돼야 한다. 지도부와 임기를 함께 한다. 이는 지도부의 평가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우선 하고 싶은 것은 인사위원회의 제도화다. 당내 여러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인사위를 통해 능력과 실력에 따라 당의 일꾼을 써야 한다.”

- 중앙당 직제개편 안을 말해달라.
“복안을 갖고 있다. 우리 당의 단합과 당적 단결을 위해선 민중적 사업작풍이 중요하다. 그 작풍을 확고히 해야 한다. 새로운 바람이 필요하다. 중앙당 일꾼들이 지역과 호흡할 수 있도록, 반기별 일주일을 지역에서 활동하도록 할 것이다. 지역에서 침식을 같이 하면서 지역 실정을 파악하고 보고하도록 할 것이다. 이런 것들의 핵심은, 아래와 위가 소통하고, 아래가 위를 돕고, 위가 아래를 돕는 것이다. 이것이 민중적 사업 작풍이라고 본다. 이런 작풍 아래서 자유주의나 관료주의는 설 땅이 없다고 본다.

또한 사무총국으로 당의 모든 집행은 일원화 돼야 한다. 혁신의 첫번째는 이것이다. 예를 들어 농민위원회라면, 각 시도당이 농민위원회를 구성하고, 정책위원회에서 농업 농촌 관련해서 전문위원을 파견해 주고, 사무총국에서 농민위원회 담당 간사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풀어가면 된다. 담당 상근자를 두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하자는 것이다.”

“부서가 아닌 위원회로”


- 통합해서 상근자 수를 줄이자는 것인가.
“과제별, 부문별 위원회는 전담 상근자를 두는 구조가 아니라, 그야말로 위원회 구조로 바꾸려고 한다. 전문위원과 간사를 지원하는 형태로, 불필요한 상근 수요를 해소해나가야 한다. 부서화 된 위원회를 다시 위원회로 돌리겠다는 것이다.”

- 자칫 구조조정으로 보일 수도 있다.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이윤을 내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구조조정이 아니다. 과제별 위원회가 따로 계선을 타고 내려가는 것이 집행과 점검 총괄 문제가 있다. 일원화 된다면, 최고위원회에 정확히 사업이 정리돼서 보고될 수 있고, 계선 조직에 일목요연하게 내려갈 수 있다. 평가와 진단을 명확히 할 수 있다.”

- 원외 시절 사무총장은 당 정치력의 중심이었다. 하지만 원내 정당이 되면서는 역할이 불분명해졌다.
“사무총장답게 일할 수 있는 사무총장이 될 것이다. 창당 초기 천영세, 노회찬 동지의 경우는 조직과 재정이 작고, 관련한 쟁점과 문제도 적었던 상황이었다. 정치적 지도력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그 점에서 김창현 전 사무총장은 불운한 사무총장이었다. 과대 대표되면서, 대표와 정책위의장의 역할까지 본인이 떠안고 갔다. 대표같은 사무총장의 이미지였다. 이제는 정말 당의 조직을 집권과 수권으로 갈 수 있도록 정비할 수 있는 사무총장이 될 수 있는 조건이다. 내부의 혁신과 체질 강화에 집중할 것이다.”

- 이미 민주노동당 중앙당 활동가, 특히 선출직 간부 중에는 ‘운동권 말투’를 심하게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하지만 김선동 후보의 경우는, ‘운동권 말투’를 많이 쓰는 편이다. 단점이라고 생각하진 않는가.
“지적을 받고 고칠 부분일 수도 있다. 하지만 기층과 현장 일선에서 복무하다 왔기 때문에 현장성이 남아 있어서 그렇다고 이해해 달라.”

- 마지막으로 당원들에게 호소할 말이 있다면.
"지금 민주노동당은 격변의 한국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정당이다. 민생은 파탄에 있고, 동북아 정세도 위기에 있다. 한반도의 평화와 관련해 비상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남북이 화해와 협력, 통일의 시대로 가야 한다. 민중의 나은 삶을 위한 근본적 변혁을 이끌어야 한다.

새로운 사무총장은 진보정당답게 조직을 혁신할 뚝심과 원칙이 있어야 한다. 간부들을 설득하고 이끌 실력이 필요하다. 명망이 아니라 실력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20년간 일선 현장 조직에서 활동해온 뚝심이 있는 나를 지지해 달라. 혁신의 기수, 젊고, 패기에 찬 혁신의 기수가 새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나섰다. 당의 활력을 일으키겠다. 앞에 있는 기자부터 저에게 한 표를 달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