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길 충남도당 위원장이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후보로 출사표를 던졌다. 이 위원장은 민주노동당의 주인인 당원과 노동자 민중을 주인자리에 다시 올리겠다는 각오로 출마의 변을 시작했다. 그 핵심은 사라진 당원, 사라진 당의 소통을 살려내겠다는 것이다.

- 사무총장 후보로 나선 이유부터 말해 달라

“지역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고민이 있었다. 현재의 민주노동당이 4·15 총선의 성과를 확대 재생산 해야 하는데, 환희는 좌절로, 민중의 기대는 침묵으로 변했다. 당의 위기의 내용의 핵심은 당 운영에 당원들이 비어 있었다는 것이다. 평당원, 진성당원 중심의 당을 전가의 보도처럼 이야기하는 민주노동당에서 평당원이 사라졌다. 직접민주주의는 사라지고, 대의기구와 의결 단위는 건강하고 강력하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대의기구는 성원 문제에 시달리고 자꾸 유보되면서, 1년 넘게 처리하지 못한 안건도 있는 것을 지켜봤다.

중앙은 위에, 지역은 밑에 있는 것이 아니다. 서로 소통과 유통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것이 마비됐다. 당원의 10%만 활동하고 있다. 지역과 중앙이 서로 보고하고 평가되는 사업이 작동되지 않고 있다.

지역에서 당원과 함께 활동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원칙을 양보하지 않고, 당원과 함께 당 중심으로 활동해온 경험이 현재의 민주노동당의 상황에서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여러 동지들의 동의 과정을 거쳐 출마하게 됐다. 책임 있는 집행부의 일원으로, 지역의 경험을 바탕으로 바꿔가고 싶다.“

<매일노동뉴스>는 사무총장 후보들에게 민주노동당의 예산 문제를 집중적으로 물을 계획을 세웠다. 민주노동당은 만성 적자재정 구조에서 이미 10억원에 가까운 빚을 지고 있다. 또한 예산을 배정하는 것이 ‘정치’의 일부가 되지 않으면, 122억원이라는 민주노동당의 예산은 어쩌면 '돼지목의 진주'가 될지도 모른다.

현재 예산안의 핵심 문제는 122억 중 10억원만 사업비로 쓸 수 있는 점이다. 지역교부금과 용도가 법으로 정해진 예산을 더하면 65억원이다. 중앙당 경상경비를 빼면, 사업비로 10억원이 남는 것이다. 10억원으로는 좋은 정치를 할 수 없다. 해결 방법은 두 가지, 수입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이는 것뿐이다. 현재 수입구조에서 수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47%를 차지하는 당비 수입 50억원을 더 늘리는 것뿐이다. 하지만 현재 민주노동당의 재정에 대한 당원들에 불신은 극에 달했다. 더 내라고 할 명분이 적다. 이용길 위원장의 해법을 들어보자.

"재정, 묘책 찾지 말고 정공법으로"

“월 1억, 연 10억 적자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인력규모와 지출의 규모로 봐선. 내년 예산을 지금 정도로 유지하면 10억원의 적자재정이 더 발생할 것이다. 그렇다고 인력을 줄이거나 인건비를 삭감하는 것은 맞지 않다. 어차피 특별한, 기발한 방법이 나오긴 어려운 구조다. 방법은 적극적으로 재원을 발굴하고, 책임있는 재정운영을 해 나가는 것뿐이다.”

이용길 위원장은 현재 당 재정구조에선 ‘묘책’을 찾는 것은 어렵다고 다시 강조했다.
“지난 지도부는 재정 문제와 관련해서 두 가지 큰 낭패를 봤다. 10만당원 확대사업과 100만원을 내는 평생당원 모집사업이다. 결과적으로 다 실패했다. 진보정당은 당원의 확대를 통해 재정을 늘리는 것이 기본인 만큼 두 가지 사업은 충부히 구상해 볼 수 있는 사업이었다. 그러나 실패했다. 결국은 사업에 대한 당원의 동의를 획득하지 못한 것이며, 중앙당과 지도부가 집행력과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한 것이다. 이제 당원확대를 통한 재원 확보를 전면적인 재정확충사업으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특별한 묘안이 있겠는가. 복권에 투자할 수도 없고, 당의 구조
상 재정사업도 어렵다.”

이용길 위원장은 지출을 줄이고, 수입을 늘릴 몇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소득의 1%를 당비로 납부하자는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00만원 벌면 2만원, 350만원이면 3만5천원을 내자는 것이다. 아직 제도로 정착하긴 어려우니까 캠패인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당원의 10%만 1차적으로 내도, 적자는 상당히 보충될 수 있을 것이다.

거꾸로 저소득 당원에게도 1% 당비를 강조해야 한다. 50~60만원 버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당비는 줄여야 한다. 농민들은 소득구조에 맞춰서 연 단위 납부를 검토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의 소득을 봐서 당비를 조정해야 한다. 현물 납부를 통한 당원들 간의 도농 직거래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여의도 당사 이전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 임대료로 월 4천만원이 나간다. 년 5억원이 고정 유지비다. 현재 여의도 당사가 상징성은 있지만, 공간의 여유도 없고, 접근성도 용이하지 않다. 당사를 지금 현재 월세의 절반 이하로 쓸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월 2천만원을 줄일 수 있다면 적극 검토해야 한다. 당직자들의 국회 접근성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언론사 기자들이 불편할 것이다. 그러나 당의 브리핑은 대부분 국회로 기능을 이전했다. 월 4천만원의 ‘생돈’이 나간다면 다소 줄일 필요가 있다. 또한 당 운영의 낭비요소들이 곳곳에 보인다. 민주노총 회계감사를 하면서 영수증에 대해 변제조치를 한 경험도 있다. 쓸 곳에는 쓰되 낭비 요소는 철저히 줄여야 한다. 당 예산은 당원들의 피같은 당비다.” 

"당 상근자노조 필요할 것"
 

 

- 물론 절약도 필요하고, 수입도 늘려야 하다. 하지만 민주노동당 적자구조의 핵심은 인건비다. 특히 원내진출 이후 지역 상근활동가들의 임금을 지급하면서부터 적자구조가 만들어졌다는 게 일반적 분석이다. “적자가 발생된 원인은 지역 상근자의 급여 때문이라고 볼 순 없다. 수입 예산을 고려하지 않고, 주먹구구로 책정한 것이 문제다. 수입을 고려해 급여를 책정했어야 할 문제였다. 냉정하게 계산을 했어야 할 문제이며, 합의로 처리했어야 할 문제다. 재정실력에 맞는 적정선을 찾고, 장기적으로 늘려가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그럼 상근자 당사자들의 상실감도 적었을 것이다. 거꾸로 급여 지급을 포기할 수 있나. 진보정당 기본 조직원리로 봐선 포기할 수 없다.

적자구조는 인건비 안 주고, 지역위원회 폐지하면 해결된다. 시도당 5명 이외의 지역 상근자는 구조조정 하면 해결된다. 하지만 진보정당의 기본적인 조직의 원리가 당원으로부터 재정이 충당된다는 것이다. 지역조직으로 당원이 들어오고, 재정이 들어온다. 당의 정책과 사업이 당원과 지역조직을 통해 된다. 이것은 생명과 같은 조직의 기본원리다.”

- 요약하면, 지역 상근자 급여 지급은 포기할 수 없는 것인데, 재정규모에 맞게 합의하자는 것인데, 민주노동당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합의’는 ‘혁명’보다 어렵다는 것은 이미 증명됐다.
“상근하며 받는 돈이 활동비인가 임금인가. 나는 임금이라고 본다. 임금으로 받아야 한다. 상근 동지들의 노동자성이 인정돼야 한다. 지도부가 노동조합을 만들라고 말할 수 없지만, 만들어지는 것의 자주적 결정권은 그들에게 있다. 급여조건을 논의할 상대가 있어야 한다. 임금수준을 결정하는 예산안이 의결기구에서 결정될 때, 당사자 의견은 포함되지 않았다. 일단 지급되는 돈은 임금이고, 임금은 당사자의 권리다. 그들의 권리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안 된다.

상근자 노조의 형성은 자연스럽다. 노조가 만들어지는 것은 당의 정체성까지 연결된다. 당사자 합의로 급여 수준을 정해야 한다. 그것으로 의결기구에서 존중돼야 한다. 당은 그들에게 생활급을 지급할 마음의 준비가 있어야 한다. 지금 방식은 이 사람들을 평생 총각 처녀로 살다가 안 되면 당 떠나라는 말이다. 생활급 보장해주고, 성장할 운동가로 육성하고 교육하고 생활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다소 의외의 답이었다. 계속 들어보자.

 

 

“지금은 당직자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지 않다. ‘왜 9시 출근 안해’ ‘일주일 동안 뭐했어’ 이런 것을 물을 수 없는 구조다. 그건 현재 당직자들이 희생과 봉사를 기본으로 해서 활동하기 때문이다. 임금에 합당한 노동을 요구할 수 없다. ‘나는 무척 고생해. 돈도 못 받고, 몸 대고, 징역 간다.’ 이런 수준이다. 이건 맞는 말이다. 하지만 당이 단체와 다르기 위해선 노동을 평가해줘야 한다.

하지만 사무총장이 개별 상근자의 성과를 평가할 수 없다. 출근시간을 체크할 수 없다. 희생과 봉사를 기본으로 하는 활동가에겐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

상근자들이 노조를 만들면, 그것으로 자기 노동의 건강함을 평가할 수 있다. 노동조합은 기본적으로 자기 노동의 정당한 평가를 받기 위해, 임금과 근로조건을 정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자기 노동을 건강하게 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방법을 찾는 것도 노동운동의 기본 목표다. 그래서 민주노총이 사회개혁투쟁을 한다. 그게 아니면 임금인상투쟁만 하면 된다. 상근자들이 노조를 만들어 자주적으로 자기 노동을 평가하게 해야 한다.

운동가들은 임금 받고 생활하는 임금 노동자로, 노동의 대가로 책임 있게 진보정당 운동에 복무하게 해야 한다. 임금과 노동자성 인정 문제는 당내에서도 철학적 차이가 있다. 당내 토론이 필요하다. 당장 당사자들이 ‘우리가 월급 받으러 왔냐’며 따져 물을 수 있다. 이것은 토론해서 합의해야 한다. 나는 ‘월급 받으러 안 왔으면 젊을 때 한때 일하다가 떠날 것이냐’며 물을 것이다. 당사자와 합의를 시도할 문제이며, 토론할 문제다.”

상근자 노조를 통해 임금조건을 합의하고, 그것으로 노동을 평가하자. 다소 독특한 답이었지만 이 위원장은 ‘확신’이 있었다. 이에 대한 이 위원장의 말은 더 많았지만 지면 한계상 다 쓰지 못했다. 이어 물은 것은 ‘회계책임자’의 문제였다. 1기 지도부는 선관위로부터 국보보조금 삭감을 당하는 등 몇가지 위법 사항을 노출했다. 그 과정에서 터져나온 문제가, 사무총장이 회계책임자가 아니고, 실무 담당자가 회계책임자로 돼 있었다는 점이다. ‘정치도의’ 차원에서 물었다.

- 사무총장이 된다면 회계 책임자를 맡을 것인가
“정해진 규칙에 따라 할 것이다. 당원당규의 회계 책임자는 사무총장이다.”

"노동운동의 위기, 당도 노력해야"

이 즈음에서 전 지역조직의 비정규직센터 전환 문제로 넘어갔다. 이 문제는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나는 지구당이 폐지된 현 상황에서 정당법을 ‘사실상’ 어기고 있는 지역위원회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이고, 다른 하나는 비정규직 조직화에 대한 방침을 묻는 것이다. 지역조직의 문제부터 물었다.

- 현재 민주노동당 지역위원회는 정당법에 부합하지 않는다.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일단 시군구 위원회를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시군구 위원회의 포기는 민주노동당이 유지해 온 진보정당의 조직원리에 맞지 않는다. 분회까지 만드는 판인데, 저멀리 있는 광역시도당에서 분회까지 관리할 수 없다. 사실 이 문제는 새로운 정당법에 어떻게 적응할 지를 논의하면서 나온 말이다. 정치개혁 과제로써 지구당을 다시 복원할 수 있다면 나오지 않았을 문제다. 지구당이 법적으로 부활할 수 없는 조건에서 어떤 형태로든 지역의 진보적 정치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만약 오는 2006년 지방선거에서 172여개의 지역위원회가 한 명 이상의 기초의원을 배출한다면 이 문제는 상당부분 해소된다. 의원의 사무실을 지역위원회 사무실로 사용하고, 당 상근자를 의원의 보좌관으로 활용하는 형태라면 현재 걸리는 문제는 대부분 해소된다. 가능하면 이번 선거에서 해소됐으면 좋겠다.

비정규직센터로 전환하는 문제는 여러가지 다른 형태의 조직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야 한다. 광역단위의 조직과 중소공업도시의 조직, 군단위 지역으로 지역의 특성을 포괄한 여러 유형의 조직을 고민하고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정당법과 마찰하는 부분을 해소하면서도, 지역 당원들을 모으고, 지역 진보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 비정규직 센터의 문제는 사실, 현재 노동운동이 포괄하지 못하는 미조직 비정규노동자를 당이 나서서 조직하자는 문제의식도 포함된 제안이었다.
“비정규직 문제를 당의 핵심 전략사업으로 삼아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사회 양극화와 빈곤과 실업, 차별의 핵심적인 문제로, 당의 장기적 발전전략과 직결되는 일이다. 하지만 당이 나서서 노조를 조직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선 토론해야 할 주제다. 비정규센터를 통해 상담과 조직지원 사업을 지역의 일상활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비정규 노동조합 조직은 양대노총의 일상활동과 중복되는 지점이 있다. 자칫 양대노총의 활동과 충돌할 지점도 있다. 현재도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은 여러가지 문제로 충돌하고 있다. 비정규직센터 문제는 당과 민주노총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갈지에 대한 문제와 같은 맥락 안에 있다고 생각한다.

현 민주노총이 정규직 노동자, 대기업 중심 기업별 노조의 전투성에 기반하고 있는 것은 맞다. 그러나 그들이 그간에 이룬 민주노조운동의 성과는 인정해야 한다. 현재 비정규직 문제에 있어서 민주노총이 충분한 정당성과 신뢰를 받고 있지 못하고 해도, 그 성과가 소멸되거나 감소돼선 안 된다. 전노협부터 이어진 노동운동의 기풍과 사회적 기여도가 훼손해선 안 된다.

문제는 민주노조운동이 질적으로 변화 발전해야 할 시점을 놓치면서 위기에 처한 것인데,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당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산별 전환의 실패와 비정규직 의제 포섭의 실패가 있다. 또한 도덕성 문제가 질곡이 됐다. 변화된 환경에 맞게 자기 혁신을 못하면서 위기가 왔다.

노동운동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당은 충실히 노력해야 한다. 노동자 중심의 진보정당이 발전하기 위해선 노동운동의 발전이 핵심적이다. 비정규직 노동운동의 핵심적인 두 가지 과제가 있다고 본다. 비정규직 노동자를 핵심적인 조직 주체를 세우는 것과, 비정규 차별철폐 입법투쟁을 당이 자기 책임을 갖고 실천해나가는 것이다. 최근 중앙위에서 부문할당 문제를 놓고 민주노총에게 비정규직 할당을 권고한 것 등이 민주노총과 당이 함께 비정규직 문제를 위해 노력한 구체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양대노총을 포함해도 10%대 조직률에 그치고 있는 시점에 조직률 확대를 위해서도 이런 활동들은 필요 불가결 하다. 민주노조운동의 건강한 발전이 진보정당 집권의 경로에 핵심적 과제다.“

- 권영길 임시대표는 새 지도부가 할 사업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사업을 선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당발전특별위원회 수준의 전당적 토론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되는데.
“지난 지도부에서 집권전략위가 있고, 제도개선위가 있었지만 역할이 실종된 상황이다. 당의 핵심 과제를 만들어갈 토론은 일상적으로 해나갈 것이며, 적절한 기구에 대해선 고민해 보겠다. 나는 당원들의 참여를 극대화 하는 것이 당을 혁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에 신념이 있다. 위기가 왜 왔는지,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 당원들은 잘 알고 있다.

짧은 비대위 기간 중에도 전국 순회토론을 하면서, 많은 의견을 구했다. 얼마 전 있었던 시도당·지역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열렸던 2~3시간의 분반토론 시간을 보면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개진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지역위원회 위원장은 ‘당의 권력이 당원과 현장에 있지 않으면, 민주노동당도 부패하고 관료화 될 것’이라고 말하더라. 나는 이 말에 적극 동의한다. 당원들이 소외되지 않는 토론문화를 일상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할 것이다.”

"당원교육, 당원들의 가장 즐거운 일이 되도록"

 

 

 


이 위원장이 가장 강조한 것은 당원 교육이었다.

“교육에 대해 다들 강조하지만 나는 전 당원들은 1년에 한번이라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도, 의례적으로 지역에서 불러서 진행하는 교육이 아니라 각 지역의 당원들이 섞여서, 충분히 서로의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충청도의 당원과 강원도의 당원이 함께 모여서 교육도 받고, 저녁때는 술도 한잔 하면서 서로의 상황을 나눠야 한다. 그래야 지역과 정파에 갇혀 있는 당원들의 의식도 넓어질 수 있다.
172개의 지역조직에 속한 당원들을 지역단위로 교육하지 말고, 전국에서 2~3명씩 모아서 연수를 받을 수 있는 방안 등을 고민하겠다. 체계적인 당원·간부 교육시스템을 만들어내겠다. 당원들이 일년에 한번 1박2일씩 교육을 받으러 가는 것이 즐거운 일로 정착돼야 한다. 이 문화가 정책되면, 이것으로 당권을 부여하는 문제나 당직·공직선거 출마자의 자격을 주는 문제 등도 도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알아야 면장도 한다고, 교육을 받고, 다른 지역 당원들을 만나 여러 이야기를 듣게 되면, 지역위에 와서 할 말도 많아지고, 참여도 늘어나게 될 것이다. 예산 문제에 있어서, 당원 교육을 위한 예산을 우선해 배정하는 것은 강력하게 추진할 생각이다.”

- 원외 시절 사무총장과 원내정당의 사무총장은 위상이 달라졌다. 사무총장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사무총장이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뛰어 다닌다면, 당 살림살이에 소홀해 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무총장은 철저히 당의 살림살이를 챙기고, 당의 기풍을 세우며, 시도당 지역위의 기본조직과 의원단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당의 각 조직이 역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사무총장의 역할이며, 총장 활동에 대한 평가도 그것을 통해 돼야 한다.”

"최고위, 의원단과 경쟁하려 한 게 패착"

뒤이어 이 위원장은 지난 지도부를 이렇게 평가했다.

“지난 최고위원회의 실패의 원인 중 가장 큰 것이 의원들과 경쟁하려 했고, 시샘했다는 것이다. 패착이었으며, 졸작이었다. 최고위원회의 활동의 폭은 축소됐고, 당의 전반이 역시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다.
정치권력과 국민적 시선, 언론의 관심은 모두 의원들에게 가 있다. 최고위원들은 그것을 시샘하면서 책상머리에서 소리만 질렀다. 말 안 듣는다고 화만 내다가 끝났다. 의원단은 당헌당규 상으로, 중앙위 산하기관이며, 최고위의 지도를 받게 돼 있다. 최고위는 의원단을 지도해야 한다.
문제는 그 지도가 무엇인가인데, 최고위는 당론을 정하는 곳이다. 당의 총체적 계선조직을 관리하고 강화해야 할 자기 책임이 있으며, 그중 하나가 의원단이다. 의원단 활동의 기본이 될 당론을 정하고, 그것이 준수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의원단은 그것을 기반으로 원내전술을 만들고, 활동해야 한다. 의회 내 표결, 원내전술의 모든 부분을 최고위가 관여할 필요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다. 의원들이 대중적인 지지와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것과 경쟁하는 지도부는 실패한 지도부가 될 수밖에 없다.”

소속 정파, 혹은 지원받는 정파가 어딘지는 각 후보들의 득표력의 중요한 상수다. 오는 1월 당직선거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용길 위원장을 지지하는 정파와 관련된 문제를 물었다.

-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연대(전진)가 지지하는 후보다.
"전진과 혁신네트워크 등 범 좌파 진영의 지지후보 형식으로 출마하게 됐다."

- 이미 조승수 전 의원이 출마할 뜻을 밝혔다. 사실상 양대 정파의 러닝메이트 구조로 선거가 치러질 것으로 본다. 러닝메이트를 공식화 해서 선거운동을 할 생각인가.
“제도적으로 러닝메이트는 아니다.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도 (러닝메이트를 염두하고 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후보들의 선거기조와 주장하는 지향점의 유사점으로 보면 실질적으로 가시화 될 것이다. 당원들의 판단하는 속에서는 한 지향점을 가진 후보라는 것은 자연스럽게 가시화 될 것이다.”

- 후보들 간에 크고 작은 차이도 있을 것 같은데.
“그렇다. 충분히 토론할 것이다.”

"정파명부제 도입, 정파문화 바꾸겠다"

- 민주노동당 퇴행적 정파구도에서 범좌파도 그리 자유스럽지 못하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정당에 정파가 있는 것은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이다. 현재 정파는 실체로 있는 것이다. 문제는 현재의 정파가 당의 분열을 만들고, 갈등을 만들며, 사업의 진행을 가로막거나. 본연의 활동을 버리고 편향을 가지는 오류를 범하게 한 것이 문제다. 정파의 현재 모습이 부정적이고 퇴행인 것이 문제다. 정파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다. 그래서 정파 역시 혁신의 주요 과제다. 그래서 나는 오히려 정파를 전면화하고, 양성화 해서 공개적이고 투명한 정파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음모적이고 종파적이고 분파적인 정파가 발 못 붙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파 문화 쇄신을 제기할 것이다. 아직 구체적 안으로 다듬진 못했지만 정파등록제, 정파명부제 등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단계다.”

- 당직공직 겸직금지제도를 유지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최근 당직선거를 앞두고, 지도급 인사들의 인력운용에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겸직금지 폐지 문제가 너무 성급하게 나왔다. 조승수 전 의원의 경우는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당 대표 경선에 뛰어들게 됐지만, 현직 의원 중 비례대표 8명은 2008년 이후에 지역구 출마를 하든, 당직에 나서든 다시 돌아올 것이다. 원내와 당을 모두 잘 아는 사람들이 지도부 경선에 나설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지기까지 불과 2년 남았을 뿐이다. 성급한 문제제기다. 당선된다면 임기 내에는 겸직금지 제도를 손 대지 않을 생각이다. 향후에 민주노동당이 제1당이 되는 시점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볼 여지가 있지만 지금은 아니다."

- 조승수 대표 출마자와 생각과 다르다.
“충분히 논의하고 토론해볼 생각이다.”

- 마지막으로 당원들에게 말씀해 달라.
“4·15 총선 승리의 축배를 당이 성장 발전으로 승화하지 못한 지난 시기의 오류를 극복하고, 진보정당으로서 민주노동당이 노동자 농민 민중에게 책임지는 민주노동당으로 거듭하는 쇄신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4·15 총선 당시 우리를 지지했던 사람이 누구였는지, 지난 1년8개월 동안 우리는 확인하지도 못하고 시간을 보냈다. 그들이 원하는 정치를 하지 못했다. 당의 노동자 중심성을 세워야 한다. 그것을 바탕으로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 시민사회를 진보정치로 묶어야 한다.

나는 중앙과 지역이 소통하고, 당과 부문이 교류하는 역할을 맡는 사무총장으로서 당의 조직을 체계적으로 활성화 시키고, 당의 정체성을 정책과 사업 속에서 구체적으로 구현해 갈 것이다. 혁신하는 지도부를 만들겠다. 사무총장으로 당의 혁신을 책임지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