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이 2006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기초의원 중선거구제가 도입되면서 당초 서울과 부산을 제외하면 민주노동당에 불리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전국의 광역시도의회가 4인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쪼갰기 때문이다.

민주노동당은 4인선거구 대부분을 2인선거구로 분할한 서울, 인천, 충남, 충북, 대구, 부산, 경남 등의 광역시도 의회의 결정을 규탄하며, “선거구 획정조례 무효화”를 주장했다. 민주노동당은 현재 진행된 선거구 획정안 처리에 대해 “헌법소원과 조례효력정지가처분신청 등 법적 대응을 전개 하는 것은 물론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까지 광역시도의회 상임위 및 본회의를 통과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보면 2인선거구가 460개로 선거구획정위 안인 365개에 비해 95개 늘었다. 3인선거구는 376개로 획정위안과 같지만 4인선거구는 114개로 획정안 안인 161개에서 47개 줄었다. 4인선거구를 쪼개서 2인선거구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민주노동당은 “거대양당이 지역토호세력과 결탁해 시민사회단체 및 각계 대표가 참여한 선거구획정위원회 안을 무시한 채 당리당략에 입각해 4인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멋대로 분할하고 있다”면서 “이는 사실상 기초의회의 정상적 구성을 마비시키고 지방자치의 원래 취지도 말살하는 태도로서 전 국민의 지탄을 받아 마땅한 폭거”라고 비판했다. “‘게리멘더링’이라는 단어조차도 아까울 지경”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서울의 경우 획정위안에서도 불과 4개밖에 없었던 4인선거구와 일부 3인선거구를 5일 서울시의회 행자위에서 날치기 통과시켰으며, 13일에는 반대 집회 속에서 처리한 상태다. 서울시당은 헌법소원을 제출한 상태다.

경기도의 경우도 지난 4인선거구를 모두 분할한 획정안을 21일 통과시켜 헌법소원을 준비 중이며, 인천시의회도 4인선거구 분할안을 19일 처리했다. 경남의 경우도 23일 상임위를 개최해 4인선거구 분할안을 기습 처리하고, 28일 본회의을 예정하고 있다. 경남도당은 도의회 의장실을 점거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의 경우 한나라당 의원들만 따로 모여 의결했으며, 충남의 경우 인구편차를 완전히 무시한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