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부도처리 이후 마땅한 해법이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상급단체인 금속산업연맹(위원장 문성현)이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금속산업연맹은 일단 15일 대전에서 중집회의를 열어, 대우차 사태와 관련해 인천지역 뿐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전방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했다. 인천지역의 경우 연맹 인천본부가 주축이 돼, △인천시민대책위 등을 재구축 해 적극 대응하며 △대우차(관련)공장이 있는 부산, 군산, 창원, 대구(델파이) 등 5개 지역 시민단체들과도 적극 결합해 여론을 모아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우차노조와 협력업체노조와도 비대위 구성 등으로 연대의 고리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입장.

이는 일단 시민단체 및 협력업체노조라는 든든한 우군을 확보한 상태에서, 노조가 정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몰리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4자 협의체 구성 등 정부와의 대화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대화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채권단이 아무런 답변도 없는 상태에서 이들을 어떻게 대화의 장으로 이끌 것인가가 연맹의 고민이다.

현재 정부·채권단의 경우 책임질 주체가 명확하지 않고, GM과의 매각협상 과정에서 대화에 나서기 어려운 것으로 보이지만, 국민여론이 확보된다면 노사정간 대화가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대우차와 관련된 최종 대책을 결정할 17일 금속산업연맹 중앙위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