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지도부 선거 이후에 민주노동당 노동부문 최고위원후보 추천을 결정했던 민주노총이 다시 고민에 빠졌다. 민주노동당 당직 선거가 끝난 뒤 노동부문 최고위원만을 놓고 투표를 치룰 경우 과반수 당원 투표 참가가 힘들 수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오는 2월10일께로 검토되고 있는 차기 지도부 선거 이후에 최고위원 후보를 추천하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민주노동당 노동부문 최고위원에 대한 단수 추천권을 가지고 있는 민주노총은, 그동안 관례적으로 노동부문 최고위원으로 정치위원장을 추천해 왔다. 하지만 비상대책위 체제에서 정치위원장만 공식적으로 선출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판단 때문에 노동부문 최고위원 선출을 뒤로 미루기로 한 것.

다만 당시 중집회의에서 민주노총은 당3역에 대해 ‘과반수 당원 투표 참가 및 과반수 득표’를 당선 기준으로 규정한 것과 달리, 노동부문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과반수 찬성’만을 규정한 민주노동당 선거 관련 규약에 대한 명확한 해석이 필요하다는 전제를 남겨 놓았다.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 선관위에 유권해석을 문의한 결과, 노동부문 최고위원도 과반수 참가와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한다는 결과를 통보 받았다. 이렇게 될 경우 민주노동당 당직선거가 끝난 뒤 노동부문 최고위원 선거만 단독으로 치르면서 과반수 투표율을 보장하기 힘들다는 고민에 빠진 것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전체 당직선거를 진행하더라도 과반수 투표율 달성이 만만찮은 상황에서 노동부문 최고위원만 단독으로 진행한다면 또한번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오는 28일 중집회의에서 다시 한번 논의를 거칠 전망이다. 중집회의에서는 지난 17일 결정대로 차기지도부 선거 이후에 하는 방안을 포함해 노동부문 최고위원 추천을 앞당기는 방안까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초 결정과는 달리 민주노동당 지도부 선거에 맞춰 노동부문 최고위원 추천을 결정할 경우에는, 최고위원 후보를 추천한 뒤에 차기지도부가 최고위원당선자와 정치위원장 겸직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는 쪽으로 결론날 가능성이 크다. 현 비대위 체제에서 정치위원장을 공식적으로 뽑는 방안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