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의원들만으로 구성된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가 23일 오전10시 회의실 문을 잠근 채 4인선거구를 분할하는 기초의원 선거구획정 수정안을 3분만에 기습 처리한 것에 반발, 민주노동당 경남도당과 경남여성연대 등 시민사회단체가 경남도의회 의장실을 점거하고 4인선거구 분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기획행정위원회는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출한 경남도내 12개 기초의원 4인선거구 가운데 창원, 마산, 함안, 남해, 산청 등 7개 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분할하고, 양산은 4인선거구와 2인선거구를 조정해 3인선거구 2개로 나눴다. 이에 따라 4인선거구는 당초 12개에서 4개로 줄어들고, 전체 선거구는 87개에서 94개로 늘었다.

기획행정위원회는 4인선거구 분할과 관련 “기초의원 지역구의 명칭과 구역이 도의원 선거구와 겹치는 4인선거구는 도의원과 기초의원의 지역대표성 문제가 있어 분할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은 성명에서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4인선거구를 쪼개기 위해 날치기라는 가장 파렴치한 방법을 동원했고, 그들의 눈에는 오로지 자기들이 차지해야 할 권력과 이익의 자리만 들어차 있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며 “노동자, 농민, 여성 등 소외계층의 삶을 위해 더이상 이들에게 행정과 의회의 자리를 내어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석영철 사무처장은 “21일부터 기획행정위 회의를 방청하며 4인선거구 분할은 절대 안 된다는 의견을 충분히 전달했다”며 “28일 본회의가 열릴 때까지 의장실을 점거하고 한나라당의 파렴치한 작태를 끝장내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도의회는 28일 본회의에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 수정안을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지만 한나라당을 제외한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 또 한번의 충돌이 예상된다.

한편, 행정교육문화위원회가 20일 통과시킨 4인선거구 분할안을 통과시키려했던 부산시의회는 민주노동당 부산시당과 시민사회단체의 협공, 그리고 지역언론의 집중적인 문제제기로 정례회 기한인 22일 밤12시까지 안건을 처리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