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민한홍 사건 이후 불거진 화학노련의 내홍이 결국 위원장의 불신임을 묻는데까지 치달았다. 그러나 박헌수 위원장은 물론 불신임을 추진하고 있는 이들 또한 이를 결정할 임시대의원대회의 결과를 따르겠다는 입장을 내놔, 이 대회가 화학노련의 갈등을 봉합하는 결정적인 국면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화학노련 부산본부와 울산본부 등 박헌수 위원장의 불신임을 추진하고 있는 10개 지역본부장들은 19일 화학노련 대표자 230여명(지역본부 및 단위노조)의 서명을 받아 ‘위원장 불신임’을 안건으로 한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해줄 것을 화학노련 집행부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화학노련은 이같은 요구에 따라 규약대로 한달 이내인 다음해 1월19일 전까지 임시대대를 개최해야 한다. 화학노련은 서명을 한 230여명 중 지부대표자를 뺀 단위노조 대표자는 180여명 정도로 파악된다고 밝혔으나, 전체 단위노조 460곳 중 소집요구가 가능한 1/3이 넘는 대표자가 이에 동의한 만큼 1월10일을 전후해 임시대대를 소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 위원장의 불신임을 추진하고 있는 본부장 및 단위노조대표자들은 ‘고 민한홍 자살사건’과 ‘제조연대의 한국노총 회의 및 행사 불참 결정에 참여한 것’을 주요한 불신임 사유로 꼽고 있다. 이들은 이같은 사건들을 거치며 현 위원장의 지도력이 훼손돼 노련의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한 상태에 빠져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추진하고 있는 한 화학노련 본부장은 “과반수가 넘는 대의원들이 임시대대 소집을 요구하는 서명에 동참한 것 자체가 화학노련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이미 위원장의 용퇴를 촉구할 만큼 심각해진 분란을 정상화 하기 위해 이같은 불신임을 추진하게 됐다”고 그 사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박헌수 위원장은 “중앙위원회가 무산된 이후 중집을 통해 고 민한홍 부장의 징계철회를 승인받는 등 위원장으로서 사태의 조속한 해결과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잘못을 묻는다면 결과에 따르겠지만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이같은 사유들이 위원장을 불신임할 만큼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원장 불신임 안건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전체 대의원 중 과반수 이상이 참석해 이들의 2/3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