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민주노동당 중앙위를 앞두고 노동할당 축소 등 부문할당 조정과 관련해 민주노총의 반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이 당 중앙위에 앞서 이견조율을 위한 절차를 거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전재환 민주노총 비대위원장과 배강욱 집행위원장, 권영길 민주노동당 임시대표, 문성현 집행위원장, 이용길 비대위원 등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15일 점심을 함께 하면서 부문할당 조정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양쪽 지도부는 부문할당 조정과 관련해 17일 민주노총 투본대표자회의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민주노동당도 18일 중앙위에 앞서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민주노총 중집 입장에 대해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 중집회의와 민주노동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18일 민주노동당 중앙위에서도 토론될 예정이다. 민주노동당 관계자는 이날 간담회 결과에 대해 “민주노총에서 비대위가 구성된 뒤 투쟁국면이 이어지면서 부분할당에 대한 내부토론이 부족했다는 부분을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 전농의 반발 등 논란이 되고 있는 민주노동당 부문할당 조정과 관련해 절충점이 찾아질지 주목된다. 민주노동당 관계자는 “18일 중앙위에서는 일단 당 비대위 조정안을 원안으로 하되 민주노총 중집회의, 당 확대간부회의 결과에 따라 절충안 도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이날 간담회에서 권영길 당대표가 ‘민주노총 중집회의를 통해 부문할당 조정을 비롯해 당내 노동계 역할에 대해 폭넓은 고민을 했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특히 권 대표가 “반드시 부문할당만이 노동정치를 실현하는 것이 아닌 만큼 폭괄적인 안을 내달라”고 말했다는 게 민주노총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 집권전략위회의 논의를 거친 부문할당조정과 △민주노총 노동부문 할당 내에 비정규, 장애인 포함을 뼈대로 하는 민주노총 정치위 입장을 토대로, 당내 노동부문의 역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17일 중집회의에서 논의하겠다는 게 민주노총 관계자 설명이다.

하지만 민주노총의 이런 설명에 대해 민주노동당 관계자는 “간담회에서는 민주노총의 조직적인 논의가 필요해 절차를 마련했을 뿐”이라며 “정확하게 논의된 사항은 아니”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