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가 청량리-덕소 구간과 천안-병점 간에 광역전철 신설역 7개역을 개통할 예정인 가운데, 이들 신설역에 정 직원을 한명도 채용하지 않을 예정이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철도공사는 청량리-덕소 구간 신설역 5개역 중 중랑, 양원, 구리, 양정 등 4개역을 오는 16일 개통하고, 오는 27일 천안-병점 구간에 세마, 오산대역을 개통할 예정이다.

그러나 공사는 이들 신설역을 대매소화(매표업무 외주화) 하고, 전기업무 외주화와 시설업무 비정규직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어 사실상 전면 외주화가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철도노조(위원장 김영훈)는 "역무원은 매표업무만이 아니라 열차의 운행, 안전, 승객의 편의 등 종합적인 업무를 하는 직원"이라며, "역을 대매소화 하면 표는 팔아도 역의 안전은 누구도 책임지지 못한다"고 열차안전을 우려했다.

노조는 "지난달 5일 과천역에서 전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시에도 과천역에는 지하철 표를 판매하는 용역직원만 있었을 뿐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정직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며 "이런 사고가 지난해 6월에 3번, 올 11월에 2번이나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오는 16일 오후 1시30분께 망우역에서 신설역 개통식과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일방 개통을 저지하기 위한 철도노동자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노조는 "철도공사가 경비절감만을 앞세워 열차안전을 위협하는 신설역 전면 외주화를 일방 추진할 것이 아니라 다시 한번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삼는 경영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