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해외의 상설 통일운동연대기구인 6.15공동위원회가 명칭을 개정하고 운영규약을 신설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 채비에 나섰다. 특히 남북노동부문에서는 노동부문의 상봉모임을 활성화하는 등 큰 진전이 있었으나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가 1년 가까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13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6·15공동위원회 남쪽과 북쪽, 해외 본부 등 3자는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중국 심양에서 회의를 열어 이같은 논의를 벌였다.

이 논의에 참여한 이들은 ‘6·15공동선언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 준비위원회’였던 명칭을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로 바꾸고 새롭게 운영규약을 제정해 발표하는 등 일회성 행사 준비모임인 아닌 상시적 연대기구로서의 역할을 분명히 했다.

특히 남북노동부문에서는 올해 도로피치와 비닐막 지원, 노동본부 결성 및 노동부문 상봉모임 활성화 등으로 남북한 노동자들의 연대가 한층 강화되고 통일운동에 큰 성과와 진전이 있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그러나 당초 올해 3월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던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가 남북 서로의 내부적 사정으로 인해 아직까지 열리고 있지 못한 것을 두고 “일정 부분 신의가 훼손됐다”는 부정적인 평가도 있었다.

그러나 남북 노동자들은 다음해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를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그 시기는 대략 3월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회의에 참가했던 김동만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은 “양노총 산별대표자들이 모두 참가하는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는 앞으로 남북노동부문 교류에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다음해에 이 행사가 성사된다면 통일사업에 있어서 노동부분의 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