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 느껴 오히려 조사 늦어졌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신문4사 본사 조사에 대해 '정치적 배경 유무' 공방이 한창인 가운데 공무원노조 공정위지부가 조선·동아일보 및 한나라당에 대해 근거없는 비방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중앙행정기관본부 공정위지부는 지난 2일 성명서를 통해 "언론사라도 잘못을 저지르면 고쳐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공정위지부는 "직원들로부터 확인한 바에 의하면 조선, 동아 등이 주장하는 것처럼 정치적 목적에서 버려두었던 (신문사 불공정거래) 신고서를 꺼내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정위가 신문사 본사를 조사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지국을 먼저 조사하는 등의 신중을 기하다 보니 늦어졌다"고 발표했다.

지난 2003년 11월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으로부터 신고를 받고 조사에 나섰지만 본사 조사는 언론탄압 등 여론 부담이 커 미뤄놓고 수백개에 이르는 지국 조사에 집중했다는 것. 이는 정치적 의도에서 공정위가 칼을 빼들었다는 야당의 주장과는 상당히 다른 내용이다.

한나라당과 조선·동아일보 등은 공정위가 지난달 30일부터 조선, 중앙, 동아, 헤럴드경제 등 신문4사의 신문고시위반 여부에 대해 본사 조사를 착수한 것을 두고 '비판언론 죽이기', '정치적 배경이 있다' 등 의혹을 제기하며 강력 반발해 왔다.

'왜 하필 지방선거를 앞둔 지금 시점이냐'에 대해서는 "지국 조사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의혹이 제기됐고 신문고시 시행 이후 주춤했던 불법경품이 올 하반기 다시 증가했다"며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조만간 있을 조직개편에 따라 서랍 속 잠들어 있는 사건들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조직 내부 사정도 한몫 했다.

이에 공정위지부는 "경쟁력 없는 기업은 시장에서 퇴출돼야 하는 것이 시장원리인데 마치 언론사는 무한정 생존해야 하고 보호받아야 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심각한 왜곡보도"라며 "조사대상 언론사는 성실히 조사에 임하고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번 공정위지부의 발표는 신문본사 조사에 대해 공정위가 '하기 싫은데 어쩔 수 없이 하고 있음'을 스스로 자인한 것이어서 조사의 공정성 및 형평성 시비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발의 주체인 민언련은 그동안 공정위가 신문사 눈치를 보며 불공정행위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해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