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랜 투쟁 끝에 지난 8월 노조가 경영권을 인수, 노동자자주관리기업으로 재탄생한 진주의 삼성교통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 지난 15일 가족과 직원들을 모아놓고 10월 경영보고회를 했는데 일단 지난해 10월보다 수익이 2천여만원 늘었다고 합니다. 버스가 13대 줄어 운행회수도 183회나 준 상황에서 이룬 결과라 더욱 값진 것입니다.

- 그 원인으로 노동자들은 투명경영을 꼽습니다. 예전 같으면 이리저리 새던 돈이 모여 현금거래가 가능해졌고 이것이 타이어와 기름 등 구입물품 단가를 낮추었다고 합니다. 또한 자기회사라는 생각에 노동자들의 태도가 바뀌었습니다. 노동자들은 7개조를 짜 번갈아 운행하며, 비번인 조는 버스정류장에서 승객 탑승을 돕는 등 보조자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아직 체불임금과 보험료 등 부채가 많지만 9월에 이미 11억원을 갚았고 연말까지는 12억원 정도를 남기고 모두 갚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진주시에서도 삼성교통의 투명경영 실험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하니, 더 힘내서 노동자자주관리기업의 위력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민주노총 천막이 올 때까지 “안돼”

- 민주노총이 국회 앞에서 시국농성에 들어가자 이미 천막농성에 들어갔던 단위들이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고 하던데 무슨 말이죠.

- 예, 정기국회 시작부터 국회 앞에서는 비정규보호입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관련 단위들이 이미 천막농성을 시작하고 있었는데요. 그동안 경찰이 수차례에 걸쳐 이들의 천막을 철거, 이들은 ‘천막사수’를 놓고 경찰과 신경전을 벌여야 했습니다. 이들이 11월말 민주노총이 속히 천막농성에 들어가길 기다린 이유는요 다름이 아니라 경찰 관계자가 민주노총이 천막을 칠 때까지 철거시도를 계속하겠다고 전했다는군요.

- 얼핏 이해가 가지 않는데요. 민주노총 천막은 되고, 개별 단위 천막은 안된다구요?
- 예, 아무래도 경찰 역시 섣불리 민주노총 천막을 치기는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나 봅니다. 결과적으로 민주노총이 자진해서 천막농성을 해산하기 전까지는 여의도 국회 앞 다른 천막 역시 경찰의 ‘침탈’에서 당분간 안심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찬성 의원만 들어오세요”

- 23일 국회가 기자들의 회의장 취재도 막고, 의원들의 회의장 입장도 막아 말썽이 일었답니다. 우선 국회는 방송사와 조·중·동 등 이른바 ‘메이저 언론사’ 기자들에게는 ‘상시등록증’을 내 주면서, 인터넷언론이나 전문언론사 소속 기자들에게는 발급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발급했거든요.

- 인터넷언론사는 출입기자가 많더라도 1개사당 2명씩만 상시등록을 받거나, 아예 발급하지도 않은 것이죠. 하지만 메이저언론사에게는 1개사 당 20명이 넘는 기자들에게도 상시등록을 받아주고 있답니다. 그래서 늘 국회에서 ‘일’하는 인터넷언론 기자들은 본회의장 안에 들어가지도 못 한 채 TV를 보면서 취재했답니다.

- 또 국회는 쌀 비준안 처리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의 본회의장 출입도 잠시 막았다가, 거센 항의가 이어지자 출입을 허용하기도 했답니다. 국회는 또 국민들의 국회 본회의 방청도 금지했답니다.

- 취재를 막아 국민들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반대 의원들의 회의 참석도 방해하고, 방청도 금지한 채 ‘밀실’에서 처리한 안건이 과연 ‘합법성’을 지니고 있는 것인지 의아스럽네요.

"노동계가 정부안이 맘에 들었나보다"

- 비정규직 보호를 위한 정부입법안에 제조업 직접공정업무 불법파견시 고용보장 조항이 누락된 사실을 노동계가 뒤늦게 발견하고 정부를 비난했는데요. 노동계의 기자브리핑 소식을 뒤늦게 들은 경총 관계자가 쓴소리를 했다고 하지요.

- 예, 그렇습니다. 경총 한 관계자는 "과거 같으면 노동계가 무조건 반대하면서 정부안을 쳐다도 보지 않았을 텐데 이번에는 꼼꼼히 따져서 본 것 같다"며 "노동계가 정부안이 맘에 들었나 보다"라고 말을 했다고 합니다.

- 이 관계자는 이어 "자기 것으로 만들려다 보니까 자세히 보게 됐을 것"이라며 "이제라도 노동계는 정부안에 만족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