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쌀시장 개방에 반대하는 농민들의 집회를 정부가 원천봉쇄한 것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은 21일 성명을 내 “350만 농민의 피눈물과 몸부림에도 눈 한번 꿈쩍 않는 국회가 어찌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일 수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헌법에 보장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자유를 보장하고 쌀협상 비준안 국회 통과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11일 전남에서 농민인 정용품씨가 음독자살한 데 이어 지난 17일에는 경북에서 오추옥씨가 죽음에 이른 것을 설명하며 “쌀시장 개방은 벼랑 끝으로 몰린 농민들의 등을 또 다시 떠미는 살인행위이며, 이미 농민들은 죽음으로 이에 항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노총은 “21일 전국의 농민들은 다시금 쌀협상 국회비준의 반대를 위해 여의도에서 대규모 농민대회를 계획했지만 노무현 정권은 이에 귀를 기울이기는커녕 또 다시 집회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해 전국의 주요 상경 진입로에서 집회참석 차량을 막았다”며 “지금 이 땅엔 자유민주주의의 ‘자유’도, ‘민주’도 없으며 노무현 정권이 자랑해마지 않는 국민의 ‘참여’도 없다”고 이를 비난했다.

한국노총은 이어 “집권자들은 대중의 분노가 공권력으로 해산할 수 없는 것임을 역사의 교훈을 통해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며 “350만 농민을 버리고 가려는 국가는 이미 국가임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한국노총은 “졸속적으로 이루어진 쌀협상에 대한 국회 비준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하며 농민들의 식량주권 사수와 농업회생을 위한 근본적인 정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며 “한국노총 또한 농민들과 함께 신자유주의의 희생자로 살아가고 있으며 농민들의 자식이자 형제자매인 만큼 농민들의 투쟁에 힘차게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