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산별교섭을 끝낸 금융노조의 각 지부들은 대부분 이번주부터 지부보충교섭에 들어갔다. 금융노조는 비정규직지부를 포함해 모두 37개 지부로 구성돼 있다. <매일노동뉴스>는 시중은행에 이어 지방은행들과 협동조합 지부들의 임단협 상황을 살펴봤다.

최근 들어 노사간 갈등을 겪고 있는 경남은행지부는 15일 보충협상을 위한 노사 첫 실무협상을 시작했다. 하지만 경남지부가 요구한 45건의 단협 개정안에 대해 은행쪽은 23건에 대해 인사 경영권 사항이라며 논의 대상이 아님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지부는 올해 보충협상에서 근로시간과 관련한 안건을 중점으로 다룰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일주일이나 한달 단위로 직원들을 평가를 하고 있는 선행지수 관리제도에 대한 폐지와 다자간 전화회의 폐지, 캠페인 항목수 제한 등을 은행쪽에 제안했다.

15일 교섭을 시작한 광주은행지부의 경우 후생복지와 비정규직 처우개선에 포커스를 맞출 예정이다. 비정규직 처우개선의 경우 산전후 휴가와 경조금 등을 정규직과 동일하게 지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정규직-비정규직간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의 인상률보다 2배 이상이 되도록 책정해 놓고 있다.

이밖에 지난 2일 상견례를 한 대구은행지부와 이번주중에 상견례를 할 예정인 부산은행지부도 보충협상 고삐를 단단히 죄고 있다. 반면에 다음달 1일이 지부위원장 선거인 전북은행지부는 선거 관계로 아직 보충협상을 시작하지 못했다.

협동조합 지부들도 활발한 지부 보충교섭을 벌이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오는 22일 첫번째 교섭을 벌일 계획이다. 농협중앙회는 특히 노후복지부문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기형윤 실장은 "퇴직금 누진제 폐지 등 퇴직 이후 복지 부문에 대해 치중할 계획"이라며 "이익배분제를 도입하게 되면 노후복지와 연계시키는 방안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오는 29일 8대 임원선거가 열리는 수협중앙회는 선거 전에 교섭을 마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수협중앙회 노사는 14일 1차 대표자 교섭을 열고 실무자, 임원, 대표자급 교섭위원을 확정했다. 김재현 위원장은 "선거일정을 감안해 7대 집행부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가급적 이달말까지 합의를 도출해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