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과학기술노조(위원장 고영주)는 지난 9월12일 대구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25명의 국회의원들의 이름으로 입법발의 된 '섬유산업구조혁신 특별법'에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별법안의 근원적 개정을 촉구했다.

노조는 14일 성명을 통해 "이 특별법안은 대구지역의 몇몇 섬유관련 기관의 나눠먹기식 자금 배분에 지나지 않는다"며, "1986년의 직물합리화법 이후 현재의 밀라노프로젝트까지 약 1조원 가량의 국민의 혈세가 투입됐지만, 섬유산업은 산업구조의 발전은커녕 퇴보와 도산의 도미노를 겪어 왔다"고 밝혔다.

또 "섬유자본가들은 기술혁신보다는 저임금과 외국인 노동자들의 투입을 통한 인건비 절감, 기술투자보다는 땅 투기, 그리고 자구노력을 통한 경쟁력 확보보다는 정치논리에 의한 정부 자금지원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으며 "밀라노프로젝트 사업을 위해 새로 설립된 연구소들의 방만한 경영, 사적 지배구조의 공고화 등 연구현장의 피폐화 등으로 공공연구소가 사설 연구소로 전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노조는 △섬유산업 관련 정책지원 방향을 근본적으로 재정립해 개별기업들의 체질개선 유도 △섬유관련 연구소 지배구조 개선 △섬유관련 연구소 기능 통합 및 섬유관련 종합 연구소 설립 △섬유 기업 종사자의 안정적 일자리, 전직 및 재교육 기회 보장 등을 촉구했다.

노조는 또 현재 발의된 섬유산업구조혁신 특별법(안)의 폐기와 함께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쳐 노조의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