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테크, 로커스 등 1세대 벤처기업들의 분식회계 사건으로 최근 업계 신뢰성이 추락한 가운데 금융당국에 분식 해소 방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벤처기업들이 자진신고를 할 경우 제재를 완화해 주기로 하고 감리를 업계 전체로 확대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이희범 산업자원부는 14일 오전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벤처업계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조현정 벤처기업협회 회장은 과거 분식회계 벤처기업에 대한 문제해소 기회 부여와 벤처활성화 대책의 지속적인 추진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에 금융감독원 참석자는 정상적인 감리활동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업계 위축을 가져올 수 있는 감리 확대는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오는 2007년 1월부터 자산규모 2조원 미만의 상장·등록기업에 대해 집단소송제가 적용되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분식회계에 따른 회계상 오류를 시정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밖에 벤처 대표들은 대주주의 개인 담보 요구 등 기업가의 과도한 책임을 경감해 줄 것과 정직한 실패에 대해서는 재기의 기회를 부여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이에 이희범 장관은 벤처업계의 요구를 상세히 검토한 뒤 경제정책조정회의나 관계 장관회의 안건으로 올려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정부측에서 이 장관 외에 금감위 문재우 상임위원과 이재식 회계감독1국장, 중기청 이승훈 차장 등이, 벤처업계에서는 조현정 회장 외 여성벤처협회 회원 및 벤처캐피탈협회 회원 등 CEO 21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