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고려대 문형구 교수가 137개 기업의 실태를 분석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지난해 사회공헌활동 총 지출액은 77억6천만원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는 이유로는 사회적 책임을 첫번째로 꼽았으며, 다음은 이미지 제고, 직원의 자부심 증진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 전담부서가 있는 기업은 33개 기업(24.3%)이었고, 업종별로는 서비스업인 금융업(37.5%)이 제조업(21.9%)보다 전담부서를 많이 뒀다.
사회공헌활동 추진방법은 직접사업 방식이 50.4%로 가장 높았고, 단순기부(27.1%), 공동사업(13.1%), 사업대행(9.4%)이 뒤를 이었다. 또 기업 스스로 추진한 사회공헌활동은 64.7%였고 외부의 요청에 의해 시행된 활동은 35.8%를 기록했다.
타사와 비교해 자사가 사회공헌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인지를 묻는 5점 척도의 문항에서는 전체 평균이 3.46으로 보통을 상회했으며, 이 중 5대 그룹 소속기업 평균은 4.03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영역별 사회공헌금액 비율은 학술연구 분야가 34.1%로 가장 많았고 사회복지 분야는 32.1%, 문화예술 분야는 15.8%를 차지했다.
정무성 숭실대 교수는 "우리나라 기업이 외국보다 사회공헌활동을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데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제대로 안돼 있다"며 인식의 전환을 주장했다.
한편 이날 발표회에서는 각계의 심층인터뷰 등을 통해 총 104개 항목으로 마련된 '기업사회공헌지표'가 소개돼 참석자들은 향후 활용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