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우자동차노조는 9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4자 협의기구 가동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 문성현 금속산업연맹 위원장 등은 김일섭 대우자동차노조 위원장과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와 채권단은 경영정상화와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종합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우선 공장을 정상가동하는 가운데, 노조가 참여하는 해결조치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대우차 정상화 조치 마련 △대우차 처리 전과정 전면 공개 △경영상태 투명 공개 △4자 협의기구 가동 등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최종부도처리의 책임을 노조의 동의서 여부에 두고 있다며 정부와 채권단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부실경영으로 대우차를 난도질하고 호화 해외 도피생활을 하고 있는 김우중 전 회장의 재산을 환수하고 구속·수감해야 한다"며 "졸속 해외매각을 실제 지휘 감독한 채권은행단과 정부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노총은 "대화와 교섭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나, 노조에 책임을 계속 미룰 때는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이번 대우차 사태는 공기업·퇴출기업 구조조정 및 법개정 투쟁 등 하반기 투쟁과 밀접하게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또 노조의 대화 제의에 대한 정부의 태도를 지켜본 후, 구체적인 투쟁계획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