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세월 부동산투기 대책의 바짓가랑이를 붙잡아 온 가장 큰 주범 가운데 하나는 '건설경기 위축'이었다. 분위기는 대개 건설사들의 후원 아래 건설교통부와 재정경제부가 조성했다.

그러나 이번 8·31 부동산대책과 관련해서는 주무 부처에서 오히려 '건설경기 위축이 없다'고 해명하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참여정부 들어 처음 만나는 풍경. 행정부의 이같은 주장은 8·31 대책의 '가위질'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는 국회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10일 재정경제부는 '8·31 부동산대책 이후 건설경기 동향 점검'이라는 자료를 통해 "최근 건설경기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이는 경기순환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며 8·31 대책이 부동산시장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은 것으로 평가했다.

재경부에 따르면 올 3/4분기 건설투자는 전년 동기대비 0.4% 증가에 그쳐 증가세가 둔화됐다. 주거용 건물과 토목건설의 증가세가 둔화됐고, 비주거용 건물의 투자도 5분기 연속 감소세다. 건설용 중간재 출하도 3/4분기 4.0% 감소했고 건설업 취업자 또한 지난 10월 1.1% 감소했다.

반면 부동산업은 8·31 대책 당시의 우려와 달리 거래가 활발한 모습이다. 지난 9월 부동산업과 아파트 거래량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2.1%, 23.9% 증가했다.

재경부는 이러한 상황을 종합해 봤을 때 최근 건설경기 부진은 경기순환적 측면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했다. 8·31 대책의 영향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것. 다만 경기순환 요인 외에 8·31 대책에 따른 건설경기의 추가적인 위축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만약의 경우를 대비했다. 그러나 급격한 경기위축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재경부는 "기존 수주 잔량, 올 4/4분기 임대주택 건설 확대 등을 감안하면 급격한 위축은 없을 전망"이라며 "내년으로 넘어간 BTL 사업과 공공부문 투자 확대도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