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정보센터 구축 등 정부가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8일 정부종합청사 대회의실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세계경제에서 중요성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BRICs 국가들과의 경제협력 증진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정부는 우선 경협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외교통상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수출입은행 등에 흩어져 있는 BRICs 국가들의 정보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을 중심으로 한 곳에 모아 통합 정보센터를 구축,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e-메일로 발송할 예정이다.

또한 각 대학의 국제대학원과 연계해 국가, 지역, 분야별로 특화된 전문가를 양성하는 한편 BRICs 국가와의 고위급 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정부간 협력채널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관학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재경, 외교, 산자, 정통, 과기, 문화, 건교부 등을 중심으로 'BRICs 협력지원반'을 구성, 세부적인 사안을 지원할 방침이다.

세부 방안으로는 수출입은행을 통해 해외투자자금의 공급규모를 1조1천억원에서 1조6천억원으로 확대하고 공기업과의 해외자원 공동개발을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중소규모 자본재 수출지원을 위한 6개월 미만의 단기대출도 활성화하고 IT제품 소량 다빈도 수출지원을 위한 국제 팩토링 제도도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또한 러시아와의 우주기술분야 협력 확대를 통한 독자위성 발사능력 확보, 중국과의 생명, 나노, 광기술 등 첨단분야 연구성과 실용화 협력, 브라질 및 인도와 기술조사단 상호 교환사업 등을 통한 협력기반 구축 등 첨단기술분야 협력강화를 위한 노력도 같이 진행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