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쌀협상 비준안 처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임시의장은 8일 민주노동당과 농민단체가 요구한 3자 협의기구 구성에 대해 정부쪽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또 비정규직법에 대해 민주노동당과 상호 협의할 것과 사립학교법 처리에 두 당이 협력하자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권영길 민주노동당 임시대표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상견례 형식으로 진행된 이 날 회동에는 문성현 비대위 집행위원장, 김부겸 열린우리당 원내부대표가 배석했다.

이 자리에서 권 대표는 쌀협상 비준안의 16일 본회의 처리 주장을 철회하고 DDA 협상 이후에 처리할 것과 정부-국회-농민단체 3차 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이에 정 의장은 “쌀 비준안 처리 연기를 비롯해 3자 기구 문제를 정부쪽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고 김성희 민주노동당 부대변인이 전했다.

비정규직법에 대해 권 대표는 “명실상부한 비정규직 보호입법이 회기안에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하자 정 의장은 상호 협력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초의회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권 대표는 “서울과 부산에서 우리당 입장이 판이한데 당론이 뭐냐”고 따지자 정 의장은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분할하는 것은 당론이 아니다”고 확인했다.

이밖에 정 의장은 X파일 특검법에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특별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사립학교법에 대해서 정 의장은 민주노동당과 공동 협력해 회기안에 처리하자고 말했다.

한편 권 임시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와, 오후에는 민주당 한화갑 대표와 만나 현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