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품산업은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에도 불구하고 업체 다수가 아직 재무구조가 취약하고 핵심 부품의 일본 의존도가 높아 대일 무역수지 적자가 지속되는 등 구조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는 것. 전경련에 따르면 실제 지난해 부품관련 대일 무역수지는 86억달러 적자로 전체 대일 무역적자의 35.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전기전자, 일반기계, 정밀기기 부품이 대일 부품 적자의 91.6%를 차지하고 있다.
전경련은 "민관 차원의 한일 부품소재기술협력 증진노력에도 불구하고 일회성 이벤트 협력사업의 한계, 상호간의 이해와 신뢰부족 등 한일협력을 저해하는 구조적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다"며 "원활한 한일 FTA 체결을 위해서는 양국 부품산업간 협력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경련은 △무역적자 폭이 큰 첨단 IT산업 중심의 협력을 통한 무역역조 완화 △대기업 은퇴 기술자의 노하우 제공 등 인적 네트워크 형성 △일본내 산관학 클러스터 내 우리 기업의 R&D센터 설립 등의 부품산업 협력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한편 우리나라 산업계에서는 한일 FTA가 체결되면 관세율 인하에 따른 경쟁력 약화 및 한계기업들의 도태, 저부가가치 산업으로의 특화 등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