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하이스코 사태가 공권력 투입이라는 큰 불상사 없이 막판 대화로 어렵게 타결된 데는 노동부의 역할도 한몫했다.

비정규노동자들의 농성이 장기화되자, 문제 해결을 위해 순천시장, 국회의원들이 나섰으나 현대하이스코 회사쪽은 ‘문전박대’를 하는 등 완강한 태도를 보였다. 이런 가운데 노동부는 이기권 광주지방노동청, 본부 박종선 노사관계조정팀장, 여수노동사무소 관계자들이 ‘한 팀’을 이뤄 노사 중재에 적극적으로 매달렸다.

노동부는 하이스코 문제가 장기화되면서 자칫 공권력까지 투입, 인명피해라도 발생할 경우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게 뻔한 데다 가뜩이나 경색된 노정관계가 한층 더 악화일로를 걷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했다. 노동부 관계자들은 하청노조와 원청을 ‘징검다리’ 형식으로 오가며 의견 조율에 나섰고 특히 이기권 광주청장은 1일 현대하이스코 서울 본사까지 찾아가 임원을 만나 설득하는 등 적극적인 중재를 벌였다.

노동부 관계자는 “분쟁에 있어 노사 자율이 원칙이지만 하이스코 사태는 이미 자체적으로 풀 상황이 아니였다고 판단해 노동부가 나서게 됐다”며 “현대하이스코 쪽에서 하청노동자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 왜 대화에 나서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완강한 입장을 고수, 상당히 애를 먹었다”고 중재 과정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현대 계열사였던 만큼, 자동차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원청이) 전혀 양보하지 않으려고 했다”며 “울산건설플랜트 사례를 들어 순천시 등 협의체 구성을 통해 사태 해결의 물꼬를 텄다”고 강조했다. 노동부는 이후 확약서 이행 과정에서도 계속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