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양극화해소국민연대와 이해찬 국무총리가 다음달 2일 만나 양극화 해소 방안 및 국민대통합연석회의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이날 만남에서 특히 민주노총은 현재 경찰 강경진압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현대하이스코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해 조속한 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날 만남은 국민연대가 지난 9월 발족하면서 각 정당 및 국무총리와 면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국민연대의 면담 요청을 국무총리실쪽이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이에 따라 국민연대쪽은 국무총리와 면담에서 사회양극화해소를 위한 7대 분야 21개 사회개혁과제를 중심으로, 특히 비정규직 문제 해결과 최저임금제도 개선을 요구할 예정이다. 국민연대는 지난 5일 발족 뒤 첫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의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비정규보호법안 연내 입법과 최저임금제도 개선을 촉구한 바 있다.

반면 총리실쪽은 노무현 대통령이 제안한 사회대통합국민연석회의 구성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의 적극적인 참가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면담자리에서 현대하이스코 등 현안 비정규사업장에 대해 답변을 요구할 것”이라며 “비정규직노조들에게 행해지고 있는 위법적이고 비상식적인 행위에 대한 시정조치 없이는 사회양극화해소는 물론 국민통합도 무의미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