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에서 추진하는 ‘노사정 합의모델 국가 방문 계획’이 무산되거나 무기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국무총리실은 오는 28일부터 11월5일까지 9일 동안 양노총 위원장과 경총, 대한상의 회장들과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의원 3명, 노동교육원장과 총리실 관계자 등 10명의 방문단이 독일과 네덜란드, 아일랜드 등을 방문하는 ‘노사정 합동 노사정합의 모델국가 방문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총리실은 노사정간 접촉 기회를 높여 노사정 대화의 초석을 닦고, 노사정위 관계자 면담 등을 통해 노사관계 발전 방향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합동방문을 추진했다.

하지만 최근 지도부 비리사건과 내부 문제로 어수선한 분위기인 민주노총이 노사정 유럽 방문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데다, 한국노총도 민주노총이 불참하면 참석하기 힘들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이번 유럽 방문 계획 자체가 무산되거나 무기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김명호 민주노총 기획실장은 17일 “회의에서 본격 검토하지는 않았지만 대체로 참석에 부정적인 분위기”라며 “이번주 안에 결정해서 총리실에 통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하지 않겠다는 기류가 강하다는 뜻이다.

이처럼 민주노총이 불참을 결정하면 그간 노동부장관 퇴진 투쟁 등에서 민주노총과 공동보조를 맞춰 온 한국노총만 참석하는 것도 사실상 힘들 것으로 보인다. 정길오 한국노총 교육선전본부장은 “일단 한국노총은 되도록 참여하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있지만 민주노총이 불참 결정을 할 경우 양대노총 공조 차원에서 공동행보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17일 “현재까지 참석 또는 불참 통보를 한 사람은 없다”며 “만약 노동계가 모두 불참을 결정할 경우 방문일정 자체가 늦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총리실 계획에 따르면 노사정 대표들과 의원들은 28일 인천공항을 출발, 영국으로 건너간 뒤 30일 아일랜드로 이동해 11월1일까지 전국경제사회포럼(NESF)’과 아일랜드노총(ICTU), 경총(IBEC)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2일과 3일에는 독일 경제노동부(BMWA)와 노총(GDB), 경총(BDA)을 찾고 4일에는 네덜란드로 이동해 ‘사회경제협의회(SER)’과 노총(FNV) 등을 방문하고 귀국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