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 한달을 앞두고 자유총연맹과 해병전우회 등 보수·관변단체와 롯데백화점 등 대형업체들이 최근 부산시내 주요 도심과 해운대에 잇달아 집회신고를 내고 있어 조직적으로 집회를 선점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을 빚고 있다.

한 지방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해병전우회 해운대지부, HID북파공작원유족동지회, 한국자유총연맹 해운대구지부는 APEC 정상회의 기간인 11월12일부터 해운대역 등지에서 'APEC 성공개최 캠페인'을 벌이기로 하고 13일부터 매일 경찰에 집회신고를 내고 있다. 부산롯데호텔,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및 협력업체, 한국자유총연맹 부산진구지부도 집회신고를 내고 11월12~13일 롯데호텔과 백화점 앞에서 '성공적 APEC을 위한 시민홍보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호텔농심은 이달 17일부터 11월13일까지 호텔 앞에서 '직원결의대회'를 연다는 집회신고를 냈다.

11월18일 해운대에서 10만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APEC반대부산시민행동은 부산시와 경찰이 APEC 반대시위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보수·관변단체들을 동원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부산시민행동은 “부산시와 경찰이 집시법을 악용해 방어집회로 집회장소를 선점하는 것 아니냐”며 “국내외 NGO들의 자유롭고 평화로운 집회를 부산시와 경찰이 보수·관변단체를 동원해 막는다면 세계적인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부산시민행동은 “경찰이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이 해운대 등 5개 지역을 치안강화지역으로 선포하고 집회와 시위를 막겠다는 방침을 정했다”며 “경찰은 헌법에 보장된 대로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부산시민행동은 18일 오전 10시 부산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으로 부산시와 경찰을 규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