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이 조승수 의원의 의원직 상실을 확정지은 지 이틀 후인 1일부터 2일까지, 기자는 울산 북구를 찾았다. 민주노동당 울산 북구지역위원회 사무실을 찾아가기 위해 택시를 잡아타고 가는 길. ‘울산 북구에서 민주노동당이 또 당선되겠냐’는 기자의 질문에 택시 기사는 이렇게 말했다.

“될 겁니다. 북구 사람 반 이상이 현대자동차 노동자들인데, 아마 될 겁니다.” 취재 기간 이용했던 다른 택시기사들도, 담배가게 아주머니도, 식당 아주머니도, 공통적으로 하는 말은 이것이었다. “북구에선 민주노동당이 또 될 겁니다.” 이 여론은 30일 울산리서치연구소에서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오늘이 투표일이라면) 어느 정당의 후보에게 투표하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민주노동당이라고 답한 사람은 35.6%에 달했다. 이는 한나라당이라고 답한 17.4%의 두 배에 달하는 것이며, 열린우리당(5.2%)에 비해서는 무려 일곱배에 달하는 수치다. 미결정이 41.8%에 달했지만 조직선거로 진행되는 재보궐 선거의 특성을 생각하면 변수가 될 가능성은 별로 없다.

당선 가능성에 대해서도 37.4%는 민주노동당이라고 답했고, 한나라당(18.2%), 열린우리당(4.4%)을 압도하는 수치였다. 또한 조승수 의원의 의원직 상실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 75.2%에 달했고, 가혹한 판결(33.6%), 진보정당에 대한 탄압(33.6%)이라고 답한 사람은 적절한 판결(29.6%)이라고 답한 사람보다 월등히 많았다. 지역사회의 동정여론이 대단히 높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다.

고영호 울산리서치연구소 소장은 “일단 조승수 의원의 의원직 박탈에 대해 북구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지만 후보 이름이 빠진 여론조사인 만큼 변동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고 소장은 또 “울산 북구에서 민주노동당 지지율은 통상 20% 중반대를 보여 왔는데, 이번 사건을 겪고, 10% 이상 높아졌다”면서 “민주노동당이 이길 수 있는 관건은 적절한 후보를 선택해 현 지지세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 분위기는 민주노동당 입장에서 결코 나쁘지 않다는 말이다. 여기에 재보궐 선거날인 26일은 수요일, 현대자동차가 ‘잔업 없는 날’이다. 보궐선거 조직력 싸움에서 불리한 요소는 현재는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은 방심할 수 없다. 울산 진보진영 내부가 단결하지 못하면 선거에서 질 수도 있다는 것은 이미 2000년 총선에서 확인됐다. 이 경험은 위험은 대개 내부에서 온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울산 북구는 이미 당내 경선 분위기로 후끈 달아올라 있었다. 선거관리위원회가 가동되고 있고, 선거인명부 확정 작업이 막바지다. 2일에는 정갑득 전 현대차노조 위원장이, 3일에는 정창윤 울산시당 위원장이 경선후보로 등록했다. 하마평에 오르는 다른 후보군이 없지 않지만 <매일노동뉴스>는 경선일정이 급한 만큼(4일 마감) 등록한 후보부터 우선적으로 인터뷰를 내보낸다. 4일 저녁까지 추가로 후보등록자가 있을 경우 추가로 인터뷰를 실을 예정이다.

이번 인터뷰는 주로 △공직 후보자 경선에 나서게 된 취지 △현안에 대한 입장과 소신 △과거 활동의 공과 과 등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거의 비슷한 질문을 준비했지만, 각 후보의 특징과 어법의 차이로 같은 질문에도 약간 차이가 났다.

정갑득 위원장은 “현자노조 출신인 만큼 조합원들의 표 결집에 적임자”라고 말했고, 정창윤 후보는 “통합의 지도력을 가진 자신의 적임자”라고 밝혔다. 인터뷰 순서는 경선기호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장유유서와 가나다순을 고려해 정갑득 위원장부터 싣는다. “이겨도 본전인 선거, 그러나 결코 져서는 안 되는 선거”에 나선 두 명 후보의 말을 들어보자.


정갑득 후보·전 현대차노조위원장
“조합원들 표 결집, 내가 적임자”

“현자 출신이라 문제라면, 인지도와 당선가능성 놓고 여론조사 하자”



정갑득 전 현대자동차 위원장이며, 울산시당 부위원장은 이번 경선에 출마하는 이유에 대해 “지지층의 표결집을 위한 적임자”임을 여러차례 강조했다.

2일 첫번째로 경선 후보자 등록을 한 정 전 위원장은 “현자노조 출신이라 안 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수긍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정 문제라고 생각된다면 여론조사라도 해보자”면서 공세적인 입장을 취했다. 또한 산별건설과 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인터뷰는 1일과 2일, 정갑득 후보 선본사무실에서 두차례에 걸쳐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 출마를 결심하게 된 이유부터 말해 달라.
“1년6개월 전에 4·15 총선을 앞둔 당내 경선 당시 인지도 조사에서 43%가 나왔다고 전해 들었다. 울산 북구 내에서 인지도도 높다. 이번 선거는 현장 조합원들의 투표율 어떻게 높이느냐가 중요하다. 보궐선거의 당락은 투표율이 결정하는데 내가 투표율을 높일 수 있는 위치에 있다. 현자노조 안에서 오래동안 노동운동을 해왔고 조합원들이 나를 많이 아는 만큼 내가 우리 지지층의 득표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지지층 결집의 적임자”

약력
1958년 경남 창녕생
1988년 현대차노조 2대 대의원
1995년 현대차노조 6대 위원장
1998년 현대그룹노동조합총연맹 8기 위원장
1999년 현대차노조 8대 위원장
2004년 4·15 총선 울산북구 후보경선 참여
2004년 민주노동당 울산시당 부위원장
- 보궐선거 필승 전략이라면.
“나는 이번 조승수 의원의 이 판결은 진보정당에 대한 보수진영의 탄압이라고 판단한다. 울산 내 민주노총과 당내 유력인사들이 전부 다 피선거권을 박탈 당했다. 이는 총체적인 진보정당에 대한 탄압이다. 이같은 문제는 외국의 진보정당 발전과정에서도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였다. 개인에 대한 탄압으로 축소할 것이 아니라 총체적 탄압으로 봐야 함을 지지세력에서 인식 시키고 단결을 호소하는 것이 이번 선거의 필승 전략이다.”

- 현자노조 위원장 출신이 후보로 적절한 것인가? 울산의 위기는 사실 현자노조의 위기이기도 한데.
“경선에 나선 정창윤 위원장보다 인지도면에서나 당선 가능성면에서나 내가 앞선다. 현장 조합원들의 투표율 높이는 것은 내가 더 적임자다. 또한 현자노조 출신이라 어려울 것이라는 문제제기가 계속된다면 여론조사라도 제안하고 싶다. 중앙에서 권위 있는 여론조사 기간을 통해 당선 가능성과 인지도 등을 조사해서 결과에 승복하면 될 것이다.”

- 여론 조사를 통해 후보를 정하는 것은 당원들의 후보 선출권을 박탈하는 것이라는 논란이 있을 수도 있는데.
“진 쪽이 사퇴하면 되는 일이다. 한 명이 남아도 어차피 당원 찬반투표는 해야 한다. 나는 여론조사를 과학이라고 본다. 개인의 모든 것을 다 버리고, 객관적 판단 속에서 하자는 것이다. 못할 이유가 없다. 후보 단일화 문제는 그렇게 해결할 수 있다. 만약 현자노조 출신이기 때문에 안 된다고 주장한다면 그렇게 하자. 내가 조금이라도 적게 나오면 사퇴해서 (다른쪽을) 돕겠다.”

- 울산의 위기라는 말이 오래 동안 나오고 있다. 울산의 위기에 대한 해법이라면.
“이번 선거에서 이기는 것이다. 그것이 해법이다.”

- 당 비정규직 법안의 관철 문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어떤 해법이 있겠는가.
“그것은 힘의 논리로 돌파해야 한다. 힘이 없을 때는 법도 휴지조각이 된다. 당은 당 나름대로, 민주노총은 민주노총 나름대로 투쟁해 나가야 한다.”

“단일노조와 산별의 원칙으로”

- 의원이 된다면.
"18년 동안 조합활동을 했다. 구속만 세번이다. 또 현자위원장으로서 96년과 97년 노개투를 이끌었다. 해외매각저지투쟁 등 크고작은 싸움을 해 왔다. 요즘은 지역사업을 중심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민주노동당이 국가권력을 장악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데 의원활동의 초점을 맞추겠다."

- 투쟁해야 한다는 것은 원칙이다. 하지만 정치사업의 전형을 못 잡고 있다.
“내가 울산시당 수련회 갔을 때 이런 말을 했다. 현안이 터진다고 전 당력을 다 하는 대응은 바람직하지 않다. 한 측면으로는 국가권력 장악을 위해 뚜벅뚜벅 걸어야 한다. 결국은 사안별로 결합하고 싸워야겠지만 민주노총 방식과 민주노동당 방식은 차이가 있어야 한다. 당의 역할은 엄호와 지지, 정치쟁점화로 요약할 수 있다. 나아가서 법제화를 통한 중장기 의제를 만들어야 한다.”

- 이른바 '대공장'에 대한 문제제기가 적지 않다. 진보진영 안에서도, 현자 공장 안에서도 나오는 이야기다.
“비정규직의 이해와 요구를 정규직노조가 100% 담아내지 못한다. 현 구성과 형태에서는 불가능하다. 현자노조의 집행부의 집행력은 현자 조합원에서 나온다. 노조는 조합원들이 모인 대중조직이다. 그들의 이해와 요구를 관철하지 못하면 집행권이 유지될 수 없다. 조직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걸 뛰어넘어 산별해야 한다. 비정규직 표를 얻지 못하면 노조의 집행권과 상급단체 집행권을 얻지 못하게 하는 그런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 이 속에서 대기업 이기주의는 없어질 것이다.”

- 당지공직 겸직금지 문제가 오는 8일 중앙위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어떤 것이 올바른 것이라 생각하나.
“대표 정도는 겸직금지 조항에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원이 당대표를 맡는 것은 원내에서 활동력 높이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겸직분리를 주장하는 이유는 인정한다. 하지만 유연성을 좀 가져야 한다.”

“당대표 겸직은 허용해야”

- ‘연정’에 대한 생각을 말해 달라.
“말이 안 되는 소리다. 우리 힘으로 해야 한다. 쉽게 가려고 해선 우리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흔히 말해서, 보수 쪽으로 가서 바꾸겠다는 것은 안 된다. 가다 안 되면 내 자식 내 손자가 하면 된다. 순간 손쉬운 방식을 택해선 안 된다.”

- 1년 반 동안의 기간을 돌아보면 공조와 관련 3가지 큰 입장이 있다고 본다. △진보-개혁 세력의 힘모으기가 민주노동당의 중요 임무라는 의견 △정국의 중심에서 당의 정책을 말하기 위한 ‘연단’ 확보를 위해 공조는 필요하다는 의견 △공조는 독이며 독자 노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그것이다. 이중 어느쪽에 가까운가.
“우리 갈 길 가지 말자고 하는 것은 아닌데, 정책적 공조는 필요하다. 공조를 통해 집권 가능성과 연대성을 보여줘야 한다. 신중해야겠지만 정책공조는 필요하다. 두번째에 가까운 것 같다.”

- 민주노동당 최고위 비판도 적지 않다. 1년 반의 민주노동당 활동을 평가한다면.
“최고위 구성이 너무 한쪽으로 쏠렸다. 최고위원 선거제도의 단점이기도 하다. 다양한 생각을 가진 인물로 최고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원내와 원외의 갈등이 심한 것 같더라. 이 문제는 초기에는 필연적으로 나오는 것이다. 최고위는 원내 잘 모른다. 원내 경험이 있는 최고위원들이 나오면 좀 달라질 것으로 생각한다.”

- 현자 위원장 출신이 당내 경선에서 도움 될 것이라고 보나.
“장단점이 있다. 장점이라면 대중적 인지도 높다는 것과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한 계파로 분류된다는 점이다.”

- 혹시라도 이번 경선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된다면.
"승복하고, 열심히 살고, 기회 된다면 또 도전하고 그럴 것이다. 상식적으로 할 것이다."

정갑득 후보는 누구?
정갑득 후보는 선이 굵은 외모만큼 노동운동과 진보운동에서 작지 않은 역할을 했다. 특히, 6대 현대차노조 위원장 시절, 96~97년 노동법개정저지투쟁에서 38일간의 투쟁을 진두지휘 했던 것은 2005년 지금에 와서도 이론의 여지가 없는 정 전 위원장의 공이다.


그런 정 후보지만, 가슴아픈 기억도 있다. 8대 위원장 시절, 2000년 임단협에서 16.9%의 사내하청 비율을 인정한 것과 이른바 ‘광고비 사태’가 그것이다. 16.9% 사내하청 인정에 대해선 이미 올초 현대차노조가 공식적으로 오류를 인정하고 사과한 바 있다. 정 후보 역시 “정책적 오류를 인정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어진 그의 말이다.


“당시에 들어와 있던 비정규직이 16.9%였다. 그 수준에서 막자는 것이었다. 당시에도, 다른 사업장에는 이미 30~40%씩 비정규직이 들어와 있었다. 공식화 시킨 현대차와 공식화 시키지 않은 다른 사업장에 비해 더 나빠졌는가. 진보정당과 전 노동계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인데, 원칙만 이야기하지 성과를 내고 있지 못하다. 당시 정책적 오류는 인정하지만 다른 대안을 내놓지 못한 노동계가 단위사업장에 책임을 떠넘긴 측면도 있다. 운동 내부의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다.”


해외매각 반대투쟁 광고비를 회사측에서 대납한 것은 2001년 정 후보의 현대차노조 위원장 사퇴까지 부를 만큼 큰 사안이었다.


“손쉽게 생각했다. 대납을 결정하기까지 1초도 걸리지 않았지만 그 결정으로 많은 것을 잃었다. 자본으로부터 돈을 빌려 쓴 것은 대단히 잘못한 것임을 인정한다. 그래서 책임지고 위원장을 사퇴한 것이다.”


정 위원장은 당시 문제에 대해 긴 변명을 하기보다 흔쾌히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정창윤 후보·현 울산시당 위원장
“통합의 리더십으로 위기 극복하겠다”

“현자 출신은 표결집 도움 안돼…본선 경쟁력 자신있다”



정창윤 울산시당 위원장은 이번 선거에서 자신이 ‘제2의 조승수’로서 적임자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선거는 울산 진보진영의 명운을 걸고 나서야 하는 만큼, "통합적 지도력을 겸비한"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그는 “현대자동차노조 위원장 출신은 자본과 언론의 직접 공격에 노출되는 만큼 표 결집 효과가 적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인지도의 부족, (비 현자노조 출신인 만큼) 조합원들의 투표를 독려하기 어렵다는 문제 등 본선 경쟁력에 대한 일각의 문제제기를 적극적으로 방어했다. 인터뷰는 1일 울산시당 사무실에서 오전과 오후, 두차례에 설쳐 두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 출마를 결심하게 된 이유를 말해 달라.
“이번 선거는 울산 진보진영 전체의 명운과 울산시당의 사활이 걸린 선거다. 당 내부 경선의 문제는 철저히 내부의 통합적 분위기로 가야 한다. 통합적 리더십을 가져 갈 수 있는 선거여야 한다. 그 지점에서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정갑득 위원장은 장점이 많은 분이지만, 최근 대공장 노동운동이 보수언론과 정권으로부터 공격받고 있다. 이 공격에 직접노출이 될 경우 표 결집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본다. 이번 보궐선거는 현대자동차 위원장 출신 후보가 나가는 것은 맞지 않다는 중론을 바탕으로 출마결심을 굳힌 것이다."

- '울산의 위기'라는 말이 이제 낯설지 않게 됐다.
“단기 처방은 없다. 우리가 밖으로 향하던 목소리와 외침을 내부로 돌려야 한다. 차분히 지난 18년의 울산의 노동운동, 시민사회 운동, 지역운동을 되돌아보며 지난 궤적을 성찰해야 한다. 그게 되지 못하면서 대중적으로 드러난 부분이 대공장과 중소공장의 갈등, 대공장 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문제, 노동계 내 정파의 갈등의 문제로 불거져 나왔다. 감동 주고 메시지 줄 수 있는 문화적 변화가 필요하다. 18년간 노동운동에서 격렬하게 운동했다는 것만 말하며 되돌아보지 못한 것이 우리의 한계다."

"18년의 울산 진보진영 운동 성찰해야"

약력
1963년 경북 예천 출생
1982년 고려대 법학과 입학
1990년 울산 현대자동차 현장활동 지원(9년간)
1997년 국민승리21 울산 조직부장
1998년 민주노총 울산본부 정치국장
2001년 민주노동당 울산 북구지구당 창당 준비위원장
2001년 민주노동당 울산 북구지구당 위원장
2004년 민주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현)
- 의원이 된다면.
“전에는 주류 시스템 작동 원리를 몰랐다. 약점이 어디고 어떤 먹이사슬로 굴러가는지 몰랐다. 한 6개월간 엄청나게 공부해야 한다. 지배 시스템 문제에 대해 제대로 폭로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현 국회의원들 중 노회찬, 심상정 의원이 각광받는 부분은 주목해야 한다. 폭로와 아울려 대안을 제시해야 인정받게 된다. 주류 질서의 작동 시스템을 파악하는 걸음마는 뗐다. 의원 신분이 가질 수 있는 정보력을 바탕으로 가공하고 분석해 새로운 대안을 낼 수 있게 하겠다.”

- 당의 비정규직 사업에 대해서는.
“정치영역의 비정규직 문제의 컨셉은 사회 양극화다. 이 문제를 해결 못하면 흔히 하는 말로 한국사회가 ‘선진사회’로 진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말은 보수정당도 하는 말이다. 이에 대한 명분은 민주노동당이 쥐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정부의 노동정책이나 경제정책이 정반대로 가고 있다. 난맥은 분출하는데, 정규직 노동운동의 자기반성 성찰을 통한 활동은 만들어지지 못했다. 비정규직 운동 내부에서도 비정규직 다수의 마음을 잡기 위한 노력이 선행돼야 하는데, 그것보단 노조 만들어서 싸우는 것에 집중되고 있다. 당 차원에서 하는 접근법이, 문제 생기면 방문하고, 돌아와서 격려하고 쟁점 부각 해주는 정도였다. 정착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우리에게 큰 기대를 못 걸고 있다. 될 거 같지가 않다는 것이다. 민주노동당 민주노총이 하는 말은 우리 편인데, 가능성이 안 보이니까 조직률은 높아지지 않고 있다.”

비정규직 마음을 잡을 구체적 사례 필요

- 비정규직 관련 당의 사업방식의 정형을 잡아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의 경우 사업장의 먹이사슬과 노동자의 먹이사슬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대기업 대 사내하청기업, 대기업 대 중소기업, 중소기업 대 영세사업자의 먹이사슬을 분석해야 한다. 노동자는 대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대기업 정규직과 중견 중소기업의 정규직, 그리고 그 속의 비정규직, 영세사업자의 비정규직과 외국인노동자로 이어지는 먹이사슬 구조를 조사해서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다단계 하도급의 문제도 어려운 법률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 예시를 들어 줄 필요가 있다. 그것에 근거해서 사회적 쟁점을 만들 때 우리 논리가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 당직공직 분리에 대한 생각은.
"아직 실험은 끝나지 않았다. 검증되지 않았다. 겸직금지는 유지해야 한다."

- 연정에 대한 의견은.
“연정에 대한 양편향의 문제가 있다. 연정이든 뭐든 무조건 근처도 가면 안 된다는 생각은 유연성 부족이다. 연정해야 한다는 사람은 당내에 한 사람도 없다. 정체성이 분명하다. 하지만 저쪽은 우리한테 하자고 하는데, 우린 ‘싫어 싫어’ 식으로 처신하는 것은 문제다.”

- 1년반 동안의 기간에 공조와 관련해선 3가지 큰 입장이 있다고 본다. △진보-개혁 세력의 힘 모으기가 민주노동당의 중요 임무라는 의견 △정국의 중심에서 당의 정책을 말하기 위한 ‘연단’확보를 위해 공조는 필요하다는 의견 △공조는 독이며 독자 노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그것이다. 이중 어느 쪽에 가까운가.
“두번째에 가깝다 진보-개혁 연대의 문제점은 이미 드러난 것이다. 문제는 유연성까지 없어선 안 된다. 우리 주장을 말할 공간은 필요하다. 시기와 조건,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한다.”

"새로운 정책적 리더십 필요"

- 대중조직 지도자로서의 검증이 없었다는 게 약점으로 보이는데.
“약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시대 흐름에서 리더십의 유형이 변화되고 있다고 본다. 카리스마에 기반한 87년 체제의 리더십은 IMF 이후인 98년 이후 새로운 준비를 못하면서 끝났다. 이제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 사회의 흐름과 진보진영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고, 정책적 흐름, 당내 흐름에 정통한 새로운 리더십이 등장해야 발전한다. 이런 리더십을 ‘민주적 정책적 리더십’이라고 말할 수 있다.”

- 보궐선거는 지지층을 투표장으로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조건에선 현자노조 위원장 출신이 유리한 것 아닌가.
“현자노조 등 북구 내 노조들의 조직력이 있고, 나 역시 오래 동안 울산에서 활동을 해오면서 현장의 인지도가 높다. 그런 것은 걱정 안 해도 된다. 악재를 피할 수 있다면 피해야 한다.”

- 만일 경선에서 진다면.
"이긴 동지를 무조건 돕겠다. 잡음이 나는 것은 내가 나서서 진압할 것이다. 이 전통은 내가 만들어 왔고 내가 지켜갈 것이다.”

정창윤 후보는 누구?
정창윤 울산시당 위원장의 경우 공과를 따지기 쉽지 않다. 전면에 나서기보다 실무 조정자 역할을 주로 해온 정 위원장의 지난 경력 때문이다.


정 후보는 지난 90년 이후 묵묵히 울산지역에서 현장과 정치일선을 지키며 활동해 왔다. 다만 2002년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변호사 사태에서 그 역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게 그로서는 뼈아프다면 아픈 대목이다.


2000년 총선에서 정 위원장은 이상범 후보쪽에서 활동을 했다. 당시 최용규 후보가 경선에서 이기고 일각에서 이상범 후보의 독자 출마가 주장됐다. 당시 그는 독자 출마에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그가 연출한 것은 아니지만, 내부 분열로 소중한 기회를 놓친 것은 실무조정자로서 그의 이력에 별로 유쾌한 대목은 아니다.


2002년 지방선거에서 그는 송철호 시장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또한 북구지역위원회 선대본부장으로 활약했다. 시장선거 패배 이후 송철호 변호사가 탈당을 하고, 2002년 6월 중앙위를 통해 ‘공개사과할 것’을 명받았다. 그는 이미 당 게시판을 통해 공개사과 했다.


“당시 노동운동과 당, 시민사회가 삼각축을 이뤄서 지방선거를 돌파하자는 것은 큰 흐름이었다. 거기에 나 역시 적극적으로 찬성했다. 또 그 흐름은 시장 선거를 제외한 나머지 선거에선 적지 않은 도움이 됐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송철호 변호사가 탈당을 하고나선, ‘사람을 너무 몰랐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절대 자랑하거나 변명할 일이 아니다. 잘못한 일이다.”


조정자로서의 그의 역할은 긍정적인 측면도 적지 않았지만, 앞서 언급한 부분에선, 통합과 조정을 내세우는 그의 선택들이 다 옳지만은 않았다는 것도 드러난다. 그러나, 당시 그는 ‘선출된 권력’이 아니었지만 잘못은 흔쾌히 인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