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첫 남북정상회담에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대규모 도심 집회가 부쩍 줄어들었다. 13일 경찰에 따르면 애초 정상회담이 개최될 예정이었던 12일과 13일 경찰에 접수된 집회와 기자회견 건수는 각각 46건과 55건으로 평균 60건씩에 비해 줄었으며 그나마 12일에는 예정된 집회중 23건이 취소됐다.

특히 예정인원이 3천명 이상인 시민. 노동단체의 대규모 집회는 평소 하루평균 5건 정도였으나 정상회담 기간인 13∼15일 동안은 단 한 건도 신고된 것이 없다.

`보훈의 달'인 6월을 맞아 거의 매일 집회를 갖던 전몰군경유족회나 재향군인회등 보훈단체들은 최근 "분단 이후 처음 열리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맞아 힘을 실어주는 차원에서 모든 집회를 6월 중순 이후로 연기한다"는 입장을 경찰에 전달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사상초유의 국가적 행사를 맞아 민주노총등 각종 단체들이 시민들의 공감을 받기 힘들다는 판단에 따라 집회를 자제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 사회 단체의 집회나 기자회견 건수도 현저하게 줄었다..기자회견 단골장소인 서울 종로구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의 경우 하루에 2∼3건씩 기자회견이 열렸지만 이번 주 만큼은 예약이 전무한 상태다. 평소 일주일에 3∼4건의 기자회견을 가졌던 경실련도 정상회담이 끝나는 15일 오후 11개 시민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복지정책관련 간담회를 갖기로 한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일정은 잡지 않았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일부러 일정을 취소하거나 미룬 것은 아니다"며 "다만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분단후 처음 있는 역사적인 사건인 만큼 적극적인 활동은 자제한 채 회담 진행상황과 결과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