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례에 걸쳐 후보등록이 지연되는 등의 진통 끝에 금기송 5대 대학노조 위원장이 지난달 23일 6대 위원장으로 재선됐다. 2002년 위원장 당선 당시 “대학노조는 위기”라고 규정했던 금기송 위원장은 3년이 지난 현재의 대학노조에 대해 “‘위험’과 ‘기회’가 상존하는 형태”라며 “중앙의 역량 강화를 통해 ‘위험’을 ‘기회’로 전환시켜 내야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회를 전했다. 또한, “7년차에 접어든 산별노조가 ‘산별교섭’이라는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도 중앙의 역량 강화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금기송 위원장 및 민원국 수석 부위원장, 류성영 사무처장 등 대학노조 임원 당선자들과의 일문일답.(위원장=위, 수석부위원장=부, 사무처장=사)<사진>


- ‘대학노조=위기’라는 진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위) “대학도 위기고, 대학노조도 위기고, 더 나아가 노동운동 전체가 위기라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다만, 현장 조합원들이 대학의 위기를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데 반해, 중앙간부들은 노동운동 전반의 위기를 더욱 실감하고 있다. ‘위기’ 라는 현상에 대해 중앙과 현장의 체감온도가 다른 것이다. 이러한 간극을 좁혀가기 위해서는 현장-중앙 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절실하다고 본다. 위기란 곧 위험과 기회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위험을 기회로 바꿔나가야 한다는 책임감을 강하게 느낀다.”

- 선거기간 후보 단일화 등을 둘러싸고 우여곡절이 많았다. 선거공고 두 달만에 극적으로 단일후보조를 꾸리게 된 배경을 알고 싶다.
(부) “후보 단일화를 결정하면서, 처음 선거에 뛰어들 당시의 목적의식을 되돌아보게 됐다. ‘위원장’이라는 ‘타이틀’보다는 대학노조를 변화·발전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이 크게 다가왔다. 개인적으로 대학노조 내에서도 비교적 규모가 큰 지부(고려대)에서 활동해 오면서, 본조가 조합원들에게 무엇을 해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불만을 토로하는 것만으로는 대학노조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했고, 주체적으로 정책적 변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선거 캐치프레이즈가 “대학노조를 확 바꿔라”다. 주요 정책을 소개해 달라.
(사) “우리가 내건 공약은 크게 △현장감 있는 정책개발 △산별교섭 쟁취 △책임지는 대학노조 건설 △차별철폐 △교육공공성 쟁취 등으로 요약된다. 우선, 조합원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현장성 있는 정책 개발을 위해 조합원-간부 간 의사소통 시스템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중앙의 역량을 강화하고, 조합원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그 밖에도 대학 내 비정규직 및 여성에 대한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투쟁을 배치하고, 당면해서는 사학법 개정 투쟁 및 대학 구조조정 저지 투쟁에 주력할 방침이다.”

- 산별을 강화하겠다는 공약이 지난 2002년 선거에 이어 또 등장했다. 산별 7년차를 맞고 있는 상황에, 산별교섭의 진척이 없는 이유는 뭐라고 보나.
(위) “산별 7년차라고는 하나, 아직 기업별노조의 관행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임단투 조직화 등을 거치며 지부 역량이 높아지는 데 반해, 높아진 지부 역량이 중앙으로 결집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핵심은 현장의 강화된 역량을 어떻게 중앙으로 끌어올릴 것이냐에 있다고 본다. 이제는 현장의 동력을 끌어올려내기 위한 준비와 노력이 가속화 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 대학노조도 현재 안산공대지부의 조교 정년확보 투쟁 등 비정규직 싸움에 집중하고 있다. 대학노조의 비정규직 조직화 방안을 밝혀 달라.
(위) “안산공대의 경우 비정규직노동자가 정규직노동자의 방해를 받으며 어려운 싸움을 지속하고 있다. 안산공대의 싸움이 대학 구성원의 30%에 달하는 조교 문제를 공론화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본다.”

(사) “비정규직 투쟁과 관련해 정규직 조합원들의 이해를 끌어내기가 쉽지만은 않다. 조교뿐만 아니라, 대학 내 간접고용 실태도 심각한 지경이다. 끊임없는 문제제기를 통해 정규직 조합원들의 연대를 끌어낼 책임이 중앙 간부들에게 주어져 있다고 본다.”

- 민주노총 산별전환 논의과 관련해 ‘교육대산별’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다.
(위) “예민한 문제다. 어떤 이는 ‘공공대산별’을 또 어떤 이는 ‘교육대산별’을 제기하고 있다. 심도 있는 토론이 필요하다. 아직까지 이 문제에 대한 대학노조의 정해진 입장은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