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이 조직적으로 노조를 감시하고 노조선거에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과기정위소속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3일 한국통신 국감에서 "한국통신이 노조 간부들에 대한 사찰카드를 작성하는등 지속적으로 노조에 대한 사찰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지난 98년에 작성한것으로 보이는 서울지역 노조간부 69명에 대한 `개인별 기록카드'를공개했다.

이에대해 한통측은 개인별 기록카드 작성 사실에 대해서는 인정했으나 `사찰'여부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 개인별 기록카드에는 노조간부에 대해 `강성 합리 온건' 등 분류와 함께 `경력사항 주요집단행동 징계사법조치 상훈내역 성격과 성향" 등을 기록하고 있다.

원 의원은 또 한국통신은 노조간부중 강성으로 분류된 경우 일자별로기록된 `개인별 행위내역'이라는 별도의 자료를 공개하면서 "한통이민영화를 앞두고 노조무력화를 위한 치밀한 계획을 진행했던 것으로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 김진재 의원은 "한국통신이 96년부터 4년간 감가상각비 6500여억원을 줄이는 방법으로 적자를 흑자로 둔갑시키거나 흑자를부풀렸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한국통신이 96∼99년 통신구와 지하맨홀 등에 대한 감가상각 내용연수를 연장하는 등의 방법으로 6500여억원의 감가상각 비용을 줄여, 96년과 97년 2년연속 적자를 흑자로 바꾼데 이어 98년에는흑자규모를 797억원에서 1800억원으로, 99년에는 2900여억원에서 3833억원으로 각각 부풀렸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