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부끄럽고 죄송하게 생각하며 백배의 사죄를 드립니다.” 부안군청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 결과 경제산림과 신재생에너지사업추진 여비 중 일부를 허위서류로 작성, 불법 인출해 국추련이라는 민간단체로 입금하고 원전견학경비로 집행한 것이 밝혀진 것과 관련, 지난 13일 공무원노조 부안군지부가 군민에게 대신 사죄했다.

공무원노조 부안군지부는 “현재 부안군 공무원 조직은 폐쇄적이고 일방적인 상명하복의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상관의 부당한 명령도 앞장서 따르고, 자기발전을 위해서는 줄서기를 서슴지 않는 일부 공직풍토가 이러한 사태를 초래했다”고 진단했다.

부안군지부는 이어 “이러한 폐쇄적이고 부정부패에 무감각한 행정 관행을 혁신하고 재발방지를 통해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공직자로 거듭날 것”이라며 “아울러 동료 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꼭 성취해내자”고 밝혔다.

“뼈저리게 자성하며 앞으로 부정부패 없는 공직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부안군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군수 및 관련 간부공무원은 자기반성 및 재발방지를 위해 감사원 감사 결과를 군민에게 공개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발표할 것 △군수 및 간부공무원은 내부적인 잘못된 관행을 먼저 혁신하는 데 앞장 설 것 등을 군청에 요구했다.

지부 관계자는 “앞으로 우리 하위직 공무원들은 상관의 부당한 명령은 용기 있게 거절하고 예산의 변태 집행은 절대로 하지 말며 부당한 명령과 불법적 예산집행은 부안군노조에 신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부안군 사회단체협의회’와 ‘자치와화합을위한부안희망(준비위원회)’는 이번 사태와 관련 지난 11일 도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