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과 10일 서울 시민에게 식수를 공급하는 암사정수사업소에서 한강으로 기름이 유출된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암사정수사업소는 국내최대 정수사업장으로 서울 102만 3,000세대 총 278만명에게 수돗물을 공급하는 곳이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민영화가 진행된 암사정수사업소에서 지난 5월 응집제 과다유출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기름유출사고까지 발생했다”고 밝힌 뒤, “이번 사고는 정부가 예산절감을 명분으로 무리한 민영화를 진행한 오니(물속에 포함되어있는 찌거기만을 모아놓은 것)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민영화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시민의 건강권에 직결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공공성이 강조되는 사업인 상수도 사업의 민영화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는 최근 성명을 통해 “현재 서울시내 6개 정수사업장의 오니처리장이 전부 민영화(민간위탁) 돼 차후에도 이번 일과 같은 사고가 다른 정수사업장에서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서울 1,000만 시민의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상수도 사업 민영화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본부는 “예산절감 목적의 민간위탁과 그에 따른 직원감소, 노동강도의 강화가 응집재 과다유출과 오일유출이라는 사고를 불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이라는 미명하에 진행된 민영화 사업은 서울시민의 건강권 침해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수돗물 정수사업은 ‘작은’사고 하나라도 예산책정 차체가 무위로 돌아갈 수 있는 중대한 사업”이라며 “또한 수돗물 정수사업은 수돗물 정수과정에서 조그마한 사고가 발생해도 바로 서울시민의 건강에 직결되는 ‘식수원 안전사고’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본부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해 ‘아리수사업’이라는 수돗물 홍보사업에 10억원, 올해 20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책정하고 한강수질 개선을 위해 올해에만 100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책정했다고 한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는 이에 따라 정수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일상적인 참여와 감시가 가능한 제도개선 및 구조확립을 서울시에 요구했으며, 재발방지 약속과 명확한 책임을 짐과 동시에 시민들의 정수사업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암사정수사업소에 요구했다.

이와 관련, 암사정수사업소는 “변압기의 냉각유가 한강으로 새어나간 것이며 유출량이 70리터 정도로 적기 때문에 환경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