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제에도 없는 임의기구를 설치하려는 의도는 인사권자의 핵심 측근들을 배려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제주가 조만간 인사위원회를 개최해 대규모 승진, 전보 등 인사를 단행할 예정인 가운데 이를 두고 벌써부터 반발이 생기는 등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11일 공무원노조 제주본부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승진예고 내용을 살펴보면 4급승진 심사대상이 7명, 5급승진 심사대상이 2명, 6급승진 심사대상이 29명 등 승진인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직제에도 없는 직위승진(4급 8명), 직무대리(5급 9명) 등을 양산해 임의기구를 설치, 운영하도록 돼 있다.

이와 관련 공무원노조 제주본부는 “직위승진 및 직무대리 양산으로 직제에도 없는 임의기구를 설치하려는 의도는 인사권자의 핵심 측근들을 배려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며 조직내부의 인사적체의 요인이 되고 도지사의 권력남용의 소지를 제공하게 된다”면서 “금번 제주도의 인사예고를 보면서 많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제주본부는 특히 “6급이하 인사에 있어서도 제주도의 6급 심사대상자 명단을 보면 7급으로 승진한 지 불과 5~6년 밖에 지나지 않는 공무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심지어는 승진 최소기간(3년)을 갓 지난 공무원들도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도내 시군의 경우, 7급 공무원 중 15년 이상이 경과한 공무원들이 다수 있으며 10~15년 경력의 공무원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공무원노조쪽 주장을 미뤄봤을 때, 이번 도인사에 대해 시군공무원들의 불만과 사기저하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제주도 행정계층 구조개편 주민투표 뒤 도지사가 공무원들의 화합을 위해 직급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으나, 이번 승진 심사대상 계획을 보면서 전혀 고려치 않음을 누구나가 확연하게 알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에 △시·군 직원에 대한 전입기준을 명확히 할 것 △인사 시에 인사교류를 빌미로 자체승진자를 시군에 배치하는 낙하산 인사를 없애고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동일직급, 유사경력자에 한하여 교류를 시행할 것 등을 제주도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