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동해시지부는 10일 동해시와 지부대표단과의 면담을 통해 문서화한 합의서에 대한 동해시쪽의 서명이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동해시지부는 이날 ‘동해시장은 더이상 우리를 기만하지 마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우리는 지난해 총파업 뒤 노조사무실 철거, 74명에 이르는 조합원들에 대한 부당징계, 노조간부에 대한 고소고발, 노조회의 방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해시장과 대화를 끊임없이 요구해 왔다”면서 “늦게나마 지난달 25일 노조대표단과 대화를 통해 문서화한 합의서(안)을 작성 통보했다”고 밝혔다.

지부는 또 “지난달 27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공직사회의 활성화와 시정발전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대화 내용을 수용하고 환영했다”고 말했다.

지부는 그러나 “동해시장은 대화 뒤 15여일이 지난 아직까지 합의서 서명에 미온적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우리의 최소한의 요구를 무시하고 공무원노조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 듯한 내용의 합의를 요구하고 있어 또 한번의 실망과 함께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동해시장이 노조대표단과 대화에서 약속한 사항에 대하여 왜 서명을 안 하는 것인지, 아니면 못하는 것인지에 대한 명백한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동해시장은 공무원노조의 실체를 진정으로 인정하고 시정발전의 동반자로 인식하려는 근본적인 생각의 변화 없이는 더이상의 대화가 진척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