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희망의 교육공동체로” 강원교육연대를 중심으로 고교평준화 실현을 갈망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노조 강원본부가 고교평준화 지지 도민서명운동에 돌입해 주목된다. 공무원노조 강원본부는 9일 “제6차 강원본부 운영위원회를 통해 고교평준화 지지 도민서명운동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전교조 강원지부와 참교육학부모회 등 지역 교육,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강원교육연대는 현재 “도교육감이 진정으로 강원교육과 학생을 위한다면 당장 고교평준화를 도입하라”고 촉구하며 교사와 도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강원본부는 이날 “서울과 광역시는 ‘74년부터 고교평준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 대부분의 도시에서 실시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인구 20만 이상의 도시 중에서 비평준화로 남아있는 지역은 춘천, 원주, 강릉, 천안, 공주 등 5개 도시뿐”이라고 지적했다.

본부는 특히 “한장수 강원도 교육감은 지난 교육감선거와 2003년 4월29일, 5월1일에 ‘시민이 원하는 지역부터 평준화를 실시한다’고 약속했는데 지난 5월25일에는 2006년 10월에 가서 최종결정 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한 교육감의 임기는 2006년 2월까지인데 무슨 권한으로 2006년 10월에 최종결정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고교평준화제도가 비평준화제도보다 훨씬 경쟁력 있는 제도라고 하는 것은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면서 “강원지역의 고교평준화 결정은 8월 여론조사, 9월 분석, 10월 최종결정 등을 통해 올해 안에 충분히 마무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