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가 지난 1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오는 22일 2차 조합원 연가투쟁을 포함한 11월 전교조 투쟁방안을 결정해 정부와 또 한차례 마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교조는 "11월 총력투쟁을 결정한 것은 현재 총체적 공교육 위기, 단협 불이행 등 교원과 교원노조 무시 정책, 연금법 개악 등 교원의 불만이 점점 증폭되고 있고, 이에 대해 한마디 답변도 없는 정부의 태도는 공교육을 포기한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전교조는 오는 4일까지 정부의 책임있는 답변이 없을 경우, 오는 6일부터 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총투표, 13일부터 '악질 교육관료' 퇴진을 위한 서명운동, 22일 2차 조합원 연가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전교조 조합원뿐 아니라 전교사를 대상으로 해 '7차 교육과정과 자립형 사립학교 도입 등 공교육 파탄정책 저지·단협 이행·사립학교법, 유아교육법 제개정 촉구'를 위한 강력한 투쟁에 대해 의견을 묻는 형태로 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단협 이행을 위한 실질적 책임을 방기한 이기우 교육부 기획관리실장과 김정기 교원정책심의관의 퇴진을 위한 서명운동을 13일부터 6일간 전개한다. 전교조는 2차 연가투쟁에 1만여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