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취임한 한국중공업노조 김창근 신임위원장은 "정부의 한국중공업의 민영화 정책은 재검토돼야 한다"며 기존의 재벌·해외·분할매각 반대 기조를 분명히 했다.

국회 산업자원위가 2일 한국중공업 대상 국정감사를 가진데 대해, 김창근 위원장은 해당 의원들에게, 36%의 지분 매각을 공고하고 제한경쟁입찰을 골자로 한 방침에 대해 이같은 노조의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주인있는 민영화를 하겠다는 것은 결국 현재 36% 지분의 일괄 매각의 형태로 나타날 것"이라며 "이는 결국 어떤 한 기업집단에서 한중의 경영권을 독식하게 되며, 이는 정부의 재벌·경제정책에 있어 일관성이 없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한국중공업을 졸속적으로 민영화하다가는 심각한 위기가 예상된다는 판단하에, 민영화 방침을 급진적으로 추진하는 정부정책에 반대한다"며 "정부는 한국중공업 민영화 정책을 재검토하고, 주식 매각 공고를 철회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김 위원장은 △정부 민영화 정책 재검토 △지배주주 설정 신중 △내부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소유지배구조 구성 △정부 소유주식 매각의 점진적·단계적 실시 △정부 투자기관 지부 당분간 유지 △노조의 대안 수용 등을 요구안을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은 3일 한국중공업 민영화 정책에 대한 설명회를 갖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