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열린 산자위의 한국중공업 국정감사에서는 3일 매각설명회를 시작으로 본격 민영화 작업에 들어가는 한중 입찰의 재벌 참여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회사 측의 노사합의안(재벌로의 민영화 반대)과 산자부입장(4대 재벌은사실상 한중 대주주로서의 참여를 제한), 이와는 반대인 현실여건(이들을 제외할 경우 유찰 가능성 농후) 사이의 고민에서였다.

이 같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여야 의원들도 ‘우왕좌왕하는 한중 민영화 작업은 재벌 참여를 허용하기 위한 수순밟기 아니냐’고 핀잔을 주면서도 어떻게 해야 한다는 식의 뚜렷한 입장표명은 뒤로 미뤘다.

한중은 지난달 30일 주식매각공고를 통해 산은과 한전 지분 가운데 36%를 입찰을 통해 민간기업에 매각하고 동시에 외환은행 지분 15.7%의 의결권을 함께 넘겨 주기로 밝혔는데 이에 따라 낙찰 지배주주는 사실상 51.7%의 지분을 갖게 된다.

한나라당 황승민 의원은 “매각분량 36%를 (프리미엄은 고사하고) 액면가만으로 계산하더라도 수천억원이 드는데 과연 자금능력과 자격요건을갖춘 국내 기업이 있냐”며 “따라서 (의도적으로) 1차 입찰을 유찰시켜국내 재벌을 참여시키기 위한 (산자부의) 수순 아니냐”고 따졌다.

같은 당 김학송 의원도 “1차 입찰에서 유찰될 경우 2차 입찰에서도 같은 제한이 적용된다는 보장이 없는데 결국 재벌이 인수할 수도 있다는 방침 아니냐”고 의혹을 나타냈고, 맹형규 의원은 “일정규모 이상 대기업의 참여를 배제하기로 한 것은 상황인식 부재와 형식주의에 치우친 발상”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 이근진 의원도 “4대 재벌을 배제할 경우 경제력 집중을 억제할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발전설비산업의 경쟁력 향상에는 역행할 수도 있다는 일부의 문제 제기도 있다”며 이에 대한 회사 측의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윤영석 사장은 “한중 민영화는 경영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해 한중의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지배구조를 갖추는 데 있다”며 “주력사업인 발전설비 및 산업플랜트 사업들은 글로벌 경쟁 하에서세계 기업들과 치열한 수주경쟁을 통해서만 사업 수행이 가능하므로 우량기업에 경영권이 이양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