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사장 최수병)이 민영화와 관련해 국책연구기관에 의뢰한 연구용역을갑자기 중단시켜 물의를 빚고 있다.

1일 전국연구전문노조와 한국전력 노조 등에 따르면 한국전력은 지난 7월1일`전력산업 구조개편이 고용 및 노사관계에 미치는 효과 분석'이란 주제로산업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요청했으나 연구시한을 두달여 앞둔 지난달 30일 갑자기연구중단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들 노조는 1일 각각 성명을 내어 “연구 결과 한국전력 민영화방안의 문제점들이 밝혀지는 것을 꺼려 갑자기 연구용역을 중단시킨 것”이라고비난하고 “이는 공기업의 공익성과 도덕성을 망각한 행위일 뿐 아니라 전력산업구조개편의 부당성을 숨기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구전문 노조는 “과거 권위주의 정권에서도 국책 연구기관의 연구자율성이보장됐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한국전력의 용역 중단은 연구기관의 자율성을훼손하는 횡포”라고 밝혔다.

한편 한전쪽은 “연구를 의뢰했을 당시에는 `전력산업 구조개편 촉진에 관한법률'이 임시국회에 상정돼 곧 통과될 것을 전제했었으나 법안 통과가 지연되고있어 구체적인 민영화방안이 확정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용역 중단을 요청한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한국전력 노조는 정부의 한전 민영화 방침 백지화를 요구하며 파업 등강경투쟁을 선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