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영국의 유가인하 시위대가 설정한 시한이 오는 14일로 다가온 가운데 유류세 인하가 공공서비스의 약화를 의미한다며 대폭인하 거부의사를 밝히고 있는 정부와 시위 참가차량이 2만5천대에 이를 것이라고 장담하는 시위 지도부간 설전이 도를 더해가고 있다.

토니 블레어 총리는 1일 의회 답변에서 대폭적인 유류세 인하는 극빈층에 피해를 주게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재무부 고위관리들도 유류세의 대폭인하는 공공서비스의 약화를 의미한다며 블레어 총리의 주장을 지지했다.

블레어 총리는 또 이날 일간지 더 미러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부가 화물차 업계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하겠지만 연금생활자와 공공서비스를 희생해 가면서까지연료세를 인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윌리엄 헤이그 보수당 당수는 노동당 정부가 영국 역사상 최대폭의 유류세 인상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유가인하 시위대 주도세력들은 자신들의요구사항이 시한내에 관철되지 않을 경우 2만5천대의 화물트럭들이 런던으로 몰려들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들은 트럭들이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제의할 때까지 필요한 기간만큼 런던에머물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부 국무상 스티븐 팀스는 시위대가 요구하는대로 26.2펜스를 인하하면 세수에 18억파운드의 결함을 초래하며 이는 경제불안과 인플레, 금리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블레어 총리는 경찰이 시위대의 어떠한 범법행위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단호하게대처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경찰지휘관협회는 "어떤 사태에도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