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구조조정 저지 등을 목표로 연대투쟁을 전개해온 양대노총의 공공부문노조들이 연대기구 명칭을 '공공부문노조 연대투쟁 대표자회의(공공연대)'로 확정짓고, 조직구성 논의를 마무리했다.

그러나 양대노총의 공동 노동자대회 개최 무산 이후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공공연대의 단독집회와 관련해선 이날도 확정짓지 못했다.

공공연대는 지난 31일 오후 8시 철도노조 사무실에서 대표자회의를 개최해, 공동기구 명칭과 함께 오는 30일 '공공부문노동자 공동행동의 날'과 관련, 구체적 일정을 확정했다.

지난 24일 공공연대 집행위원회에서 조직명칭안을 '연대회의' 등 4개로 정리했었으나, 이날 대표자회의에서 논의 끝에 명칭에 '연대투쟁'이 구체적으로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순정 공공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공동대책위원회 등이 아닌 연대투쟁 회의체로 조직구성이 된 것은 조직이 광범위한 연대투쟁의 성격을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연대는 필수요원을 제외한 전체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조기퇴근 등을 계획하고 있는 '공동행동의 날'에 앞서 오는 14, 15일 간부결의대회, 오는 21일 지도부 농성투쟁 등의 계획을 재확인했다. 공동행동의 날의 구체적 계획은 당일까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공공연대 집회와 관련, 오는 12과 19일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기 때문에 공공연대는 가능한 날짜가 오는 26일밖에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개최여부는 오는 4일 차기 대표자회의에서 재론키로 했다.

그러나 철도노조와 전력노조가 오는 26일 자체집회를 계획하고 있고, 한통노조도 집회개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공공연대의 2차 연대집회 개최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