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김영근 위원장은 오후 7시 영종도 노조 집결지에서 가진 기자브리핑에서 “교섭안을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그동안 서로에게 서운했던 것, 응어리진 것을 푸는 과정이었다”며 “지금까지의 어떤 협상보다도 진솔하게 대화했기 때문에 내일부터는 전향적인 교섭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시아나항공 홍보실 관계자도 “오늘 협상에서 노사가 서로의 대응이나 태도에 대해 털어놓고 이야기했다”며 “감정적인 부분을 풀었다는 점에서 앞으로 교섭에 좋은 징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진전은 파업으로 인한 승객들의 불만과 영업상의 손실이 노사 모두에게 압박으로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공익적인 항공운송사업이다 보니 승객이나 화물수송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노조도 빠른 타결을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조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비행안전. 김 위원장은 “조속한 타결을 원하지만 비행안전을 달성하는 데는 조금도 양보할 수 없다”며 “항공기가 앞으로 대중교통 역할을 하는 시대가 올 것이기 때문에 이번 파업으로 비행안전의 초석을 닦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앞으로의 협상과 관련해 김 위원장은 “노조는 이미 최종요구안을 제시했기 때문에 여기서 큰 양보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을 종합하면 역으로 노조가 비행시간, 휴무 등 비행안전과 직결된 핵심적 요구안과 정년연장 등을 따내는 것을 전제로 다른 부분은 일정 정도 양보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읽힌다.
8시 현재 노조는 315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가운데 집결지에서 파업출정식을 갖고 있다.
<오후 5시 현재>
파업 후 노조원들 영종도 집결
노-사교섭도 병행, 진전 있는 듯
17일 낮 12시부터 파업에 돌입한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가 본격적인 집결투쟁에 들어갔다. 파업돌입 이후 조합원들은 긴급파업지침에 따라 비행을 거부한 채 오후 4시 1차 집결지인 김포공항 주차장에 모였다. 오후 3시부터는 사쪽의 요구에 따라 파업돌입 후 첫 노사협상이 진행됐다. 오후 4시까지 1시간 정도 진행된 협상에서는 단협안과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는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이학주 대변인은 “노사 협상의 걸림돌인 양쪽의 불만과 갈등의 원인을 털어놓고 일정정도 양쪽이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좋은 분위기에서 끝나 앞으로 협상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와 노조원들의 1차 집결지에는 언론사 기자들이 진을 치고 승객들의 반응과 조합원들의 파업에 임하는 모습을 취재했다.
조합원들이 장기투쟁에 대비해 배낭을 짊어지고 모여들자 오후 4시 이들을 실은 버스는 인천공항쪽으로 방향을 잡아 출발했다. 도착한 곳은 영종도의 한 연수원. 현재 이곳에는 250여명의 조합원들이 모여 결의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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