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미래를 결정하는 ‘행정계층 구조개편’을 놓고 주민들의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며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7일로 예정된 ‘행정계층 구조개편과 관련한 주민투표’를 앞두고 공무원노조가 “부재자 신고서 접수과정에서 불법선거 사례가 접수되고 있다”며 선거감시단을 발족했다.

공무원노조 제주시지부는 12일 ‘불법선거 감시단 발대식’<사진>을 열고 “제주도는 행정구조개편과 관련해 그동안 점진(안)과 혁신(안)에 대해 설명하면서 투표결과에 따라 어느(안)이 선택되더라도 중립적으로 적극 추진하겠다고 누누이 강조해 왔다”면서 “하지만 주민투표 발의 후 부재자 신고서 접수과정에서 불법선거 관련 사례가 속속 접수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공정선거가 과연 가능한지 매우 우려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시지부는 이와 관련 △제주도청 모 과장이 직무와 관련된 시설들을 방문해 부재자 신고서를 접수 받을 수 있도록 요청했고 △제주시내 재래시장(동문, 오일장) 번영회를 통해 부재자 신고서를 대량배포 및 대리 작성했으며 △제주시내 오라골프장 종사원 부재자 신고서 140매가 배포되고 △부재자신고서 접수과정에서 작성요건 미비로 인한 자진 회수하는 사례가 신고됐다는 것을 그 예로 들었다.

제주시지부 관계자는 “한 시민이 (부재자) 신고서를 접수한 적이 없다며 항의하는 사례도 발생했다”면서 “이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부는 “그동안 많은 선거를 치르면서 이번처럼 도청공무원을 동원하여 투표율을 높이고자 부재자 신고서를 대량 배포하고 신고접수를 대리로 받아본 적이 있었는지를 제주도에 묻고 싶다”면서 “이런 사례는 명백한 불법선거 행위”라고 말했다.

이들은 “주민투표 실시 전에 그 내용을 충분히 알리고 도민에게 선택하도록 사전준비가 철저하게 진행됐어야 했으나 도민들이 아직도 내용조차 모르고 있는 상황에서 투표율만 높이겠다는 의도는 억지로 선택을 강요하는 작태”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제주지부에 따르면, 김태환 도지사는 지난 달 29일 제주도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주민투표 관련 선거담당 및 전산담당자 교육’ 행사장에 참석해 “투표율이 80%가 안 되면 내 입장이 뭐가 되고 체면이 서겠느냐”면서 “80%를 넘겨야 제주도민들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이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선거기간동안 각 동, 사업소, 직능단체 및 지역별로 공무원의 조직적불법행위 차단을 위해 자생단체 회의, 각종 모임 등을 감시하며 불법행위 발견 시에는 즉각 제보 및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