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와 공무원노조가 무안군 삼향면 남악신도시 신도청 소재지 내 도지사 공관 및 비즈니스센터 건립을 추진을 둘러싸고 첨예한 의견 대립을 보이고 있다.

이번 도지사 공관 및 비즈니스센터 건립은 지난 2003년 26억원을 들여 480평 부지에 공관을 짓기로 했다가 ‘호화판’이라는 지역 여론이 거세지자 도지사 공관과 비즈니스센터로 분리하는 편법으로 도의회의 승인을 받은 것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3일 공무원노조 전남본부에 따르면, 무안군 남악신도시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자리잡을 도지사 공관은 대지 280평 규모에 지하1층, 지상1층의 목조한옥 형태로 안채 60평, 사랑채 17평, 지하 45평 등으로 구성돼 있고, 사업비는 14억 4천만원이 책정돼 있다.

또 비즈니스센터는 대지 225평 규모에 지하1층, 지상2층의 철골목조 한옥기와 형태로 사업비는 11억4,900만원이 책정돼 있다.

전체 사업비 규모는 크게 달라진 것은 없으나 평수는 지난 2003년에 비해 25평이 더 늘어난 꼴이다.

전남도는 “지난 5월 공사 중 안채가 들어설 부지에 암반이 발견됐다”면서 “이 때문에 건물을 앞으로 내려서 짓다 보니 면적이 넓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사업비의 추가 편성.

전남도는 ‘원활한 도정수행’과 ‘국내외 기업의 투자유치 상담’이라는 미명아래 토지를 추가 매입한다면서, 사업비를 공관은 10.7% 증가한 15억9,500만원, 비즈니스센터는 53.4% 증가한 17억6,300만원으로 변경하는 등 총 7억6,400만원을 추가로 편성했다고 공무원노조 전남본부는 주장했다.

공무원노조 전남본부는 “지난해 10월부터 부지 매입 등 본격적인 건립작업에 들어간 도지사 공관 및 비즈니스센터의 규모와 예산을 살펴보면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서민 살림과 비교해 입이 벌어지지 않을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전남본부 관계자는 “대통령도 청남대를 충청도에 이양하여 일반인에 개방하고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관을 시·도민들에게 반납하고 사택에서 생활하는 게 시대적 흐름”이라며 “전남도민의 어려운 살림살이는 나몰라라 한 채 호화로운 공관을 짓겠다는 발상부터가 도민을 위한 도지사의 선택인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전남본부는 “신청사 이전으로 발생하게 될 도청직원들의 이주공간 및 편의를 위해 아무런 대책도 없다는 것은 이미 지적된 사실인데도 박준영 지사는 자기만의 공간에 도민의 혈세를 쏟아 붓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실제로 전남 신도청 이전이 3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1,300여명에 이르는 공무원에 대한 근본적 이주대책은 사실상 전무한 채, 전남도는 전세버스와 통근열차 임차 등 출퇴근 대책만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공무원노조의 반발은 거세지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전남도는 출퇴근 비용으로 이주 첫해인 올해 10억7,000여만원, 내년에 16억여원을 편성할 방침이다. 공무원 노동자들에 대한 거주대책은 나몰라라 한 채, 개인의 공간을 치장하는 데는 엄청한 혈세를 쏟아붓고 있는 셈이다.

전남본부는 “박준영 지사는 군사독재시절을 연상케 하는 호화판 공관이 ‘풍요로운 전남과 원활한 도정수행’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면서 “공관을 도민에게 돌려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